체육·관광·교통 인프라 장점

상주 ‘대한민국 추국 종합센터 범시민 유치 추진위원회 발대식’이 11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대한민국 축구 종합센터 반드시 상주로 유치하겠습니다.”

11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축구 종합센터 범시민 유치 추진위원회 발대식’에서 위원들이 ‘대한민국 축구 종합센터 상주 유치’라고 적힌 빨강, 파랑, 노랑, 초록색의 스포츠 타올을 흔들며 이같이 결의했다.

범시민 유치 추진위원회 위원은 지역 국회의원과 시 도의원, 체육 및 각종 기관단체장, 언론인 등 총 105명으로 구성됐다.

위원들은 상주가 최적지인 이유로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한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인 점과 오랫동안 상주 상무 프로축구단을 운영하고 있는 축적된 축구 관련 노하우를 꼽았다.

특히 상주는 축구 종합센터로 제공할 부지가 대부분 국 공유지여서 조기 착공이 가능하고 대상 지역이 낙동강 변 청정지역이어서 체육과 관광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사벌면 화달리와 엄암리 일원 43만㎡를 후보지로 정했는데 이는 대한축구협회가 계획한 부지보다 무려 10만㎡가 더 넓고 부지 용도도 계획관리지역으로 돼 있어 타 지역에 비해 개발 여건이 매우 뛰어나다.

황천모 시장은 “상주시는 인구 10만 명의 지방 중소도시로는 유일하게 상주 상무 프로축구단을 운영하고 있어 축구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며 “부지와 건립 비용 분담은 물론 기반시설 정비와 공공처리시설 지원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해 대한민국 축구 종합센터를 반드시 상주에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축구협회는 경기도 파주 축구 국가대표 훈련원(NFC)의 임대 기간이 만료돼 새로운 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최근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유치 신청을 받았으며 현재 상주시를 포함한 24개 자치단체가 신청해 치열한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태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