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KOSFA(Korea Steel Framing Alliance·구 스틸하우스클럽·회장 김상균)는 20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2018년 스틸하우스 건축대전 시상식을 개최한 뒤 ‘2019 코리아빌드(구 경향하우징페어)행사’에 참여했다(사진은 건축대전 시상식 장면).
한국철강협회 KOSFA(Korea Steel Framing Alliance·구 스틸하우스클럽·회장 김상균)가 20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2019 코리아빌드(구 경향하우징페어)에서 지진에 강한 스틸하우스를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스틸하우스는 지난해 5월 25일 국내 내진 성능 전문 평가 기관인 부산대 지진방재연구센터에서 실험을 통해 내진성능 최고등급인 ‘내진 특등급’을 인증 받아 그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번 2019 코리아빌드에는 포스코휴먼스 등 KOSFA 소속 14개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며, 내진성능 뿐만 아니라 스틸하우스가 가진 골조부터 시공까지 다양한 장점 등의 정보와 실제 건축에 대한 상담 제공, 퀴즈쇼, 시공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를 한다.

특히 이번 전시회 에서는 지난해 처음 개최한 ‘2018 스틸하우스 건축대전’에서 입상한 9점의 수상작도 전시된다.

이중 대상으로 선정된 ‘옥암 포스힐’은 스틸하우스가 다층구조의 빌라형 다세대·다가구 주택 등 도시형 저층 주택 단지에 적절한 해법임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주최측은 다양한 갤러리와 볼거리들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스틸하우스의 미적 아름다움과 기술의 우수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부대행사로 오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KINTEX 제1전시장 내 마련된 세미나실에서 무료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스틸하우스의 소재 및 우수성 소개 및 단독주택·주택단지·협소주택과 같은 다양한 건축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스틸하우스는 World Premiun 제품인 PosMAC을 활용한 스터드(Stud)라고 하는 C모양의 스틸을 이용해 골조를 올린 뒤 구조 합판·내외부 단열재·마감재 등을 시공해 건축하는 방식의 건축물로, 단독주택·다가구주택·다세대주택·공공시설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또한 1996년 국내 도입 이후 탁월한 내진 성능과 경제성·단열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왔으며, 미국·일본·뉴질랜드 등 선진국에서 스틸하우스 건축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