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로 경기 용인을 선택함으로써 경상북도와 구미시의 유치노력이 물거품 됐다.

SK하이닉스는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 (주)용인일반산업단지가 20일 경기도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경북도는 이날 입장문 발표를 통해 “국가 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되는 정부결정(예정)에 대해 강력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며 “지방을 살리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 발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래는 입장발표문 전문이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가 아마 용인지역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정부가 발표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가 용인으로 결정이 되고 추가적으로 SK실트론에 대한 투자는 구미에서 증설하는 걸로 그렇게 발표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발표가 예정됨에 따라 저희 경상북도는 지금까지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서 다각도로 노력을 했지만 잘 안된 것을 상당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하면서 몇 가지 입장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되는 정부결정(예정)에 대해 강력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며, 지방을 살리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 발표를 요구합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특화클러스터 문제를 떠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법령·제도 체계인 “수도권 정비계획법”과“수도권 공장총량제”의 예외 없는 엄정한 준수를 재차 촉구합니다.

SK실트론 구미지역 투자계획은 환영할만한 일이나, 위기상황에 직면한 구미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전자산업 및 지방 반도체산업클러스터 육성과 과감한 대규모 투자가 함께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요구합니다.

이와 병행해서 지방형 상생 일자리 모델과 지방 국가공단 활성화 특별지원 등 특단의 지방경제 활성화 대책과 지원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