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보도관행 수용하며 정상국가 지향…김정은 ‘열린 마인드’도 작용한 듯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평양역에서 열린 환송행사에서 김 위원장이 환송객들에게 손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
북한 매체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 출발 소식을 신속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오전 6시 5분께 김정은 위원장이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하노이시에서 진행되는 제2차 조미 수뇌 상봉과 회담을 위하여 평양을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인 “23일 오후 평양역을 출발했다”고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더욱이 전 주민이 볼 수 있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면에 김 위원장이 평양역에서 의장대 사열을 받는 모습, 열차에 오르기 전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모습 등을 담은 사진 4장과 함께 김 위원장의 베트남행 소식을 대내외에 밝혔다.

북한 전 주민이 시청하는 조선중앙TV도 이날 오전 9시 10분께 김 위원장이 평양역에서 출발하는 영상을 2분 40초 분량으로 방영했다.

이 영상에서 김 위원장이 탄 전용열차 출발 시간은 오후 4시 32분으로, 평양역의 천장에 달린 시계를 통해 확인되기도 했다.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의 전날 오후 보도로 김 위원장의 열차 편 출발 소식이 대외에 공개되긴 했지만, 북한 내부에도 전부 알린 것이다.

물론 북한 매체가 이번에도 김 위원장의 출발과 동시에 보도하지는 않았지만, 사실 그동안 북한의 보도 태도와 비교된다.

열차 편으로 출발한 김 위원장이 하노이까지 장장 4천500㎞의 먼 길을 달려야 하고 무려 60시간 이상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최고지도자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북한 매체의 보도는 상당히 신속하다고 할 수 있다.

아직 김 위원장이 열차로 베트남에 도착하려면 무려 이틀이나 남아있음에도 과감하게 사전 보도를 한 셈이다.

앞서 작년 1차 북미정상회담 때에는 김 위원장이 6월 10일 항공편으로 평양에서 출발한 소식을 다음 날 싱가포르 도착 소식과 함께 내보냈다.

평양에서 싱가포르까지 항공편으로 불과 7시간이라는 짧은 거리여서 출발과 도착 기사를 동시에 내보낸 것도 있지만, 김 위원장의 동선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기본원칙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과거 김정일 체제에서는 최고지도자의 공식활동이 완전히 종료된 이후 보도한다는 원칙이었다면, 김정은 집권 이후에는 일정이 끝나기 전에도 전하면서 정상국가를 지향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번엔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북한 매체들의 변화는 김 위원장의 신변 안전 최우선 원칙과 김 위원장의 장기간 공백에도 불구하고 내부 안정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또 국제사회의 주목이 쏠리는 이번 정상회담 과정에서 다른 나라 정상외교의 일반적 관행과 국제사회의 보도 관행을 따라가려는 김 위원장의 정상국가 지향 의지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작년 4월 남측 예술단의 평양공연 때 공식 일정에 없었던 김 위원장의 갑작스런 관람으로 당시 현장을 찾은 남측 취재진의 취재가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자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직접 기자실을 찾아 사죄와 양해를 언급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하노이에 도착하기까지 외신 등을 통해 김 위원장의 실시간 움직임이 알려질 게 뻔한 데 굳이 침묵하며 낡고 구태의연한 모습을 연출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외국문물을 익힌 젊은 지도자 김정은 위원장과 그의 여동생으로 김정은 정권의 홍보업무를 총괄하는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의 ‘열린 마인드’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