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의 일부 농협에서 제2회 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사외이사·상임이사 선출, 조합 정관 변경, 사업 예·결산, 사업계획 수립 및 승인 등을 결정하는 대의원 총회가 열렸다.

여기에서 일부 대의원들은 “조합원과 농민을 대신해 뽑은 대의원들이 농협사업에는 신경 안 쓰고 잿밥에만 관심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내용인 즉 대의원들이 총회에 참석하며 각 농협에 따라 수당(실비) 명목으로 작게는 10여만원에서 많게는 30여만원을 지급하고 식대 등을 포함하면 총회 당일 수 천만원이 지출된다는 것.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지역의 대의원들은 총회에서 “수당을 줄여야 한다. 농민과 조합원을 위해서 무료 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대의원들은 “농사철 바쁜 시간 내서 나와 일하는데 수당을 올려야 한다”고 서로 옥신각신 했다.

이외에도 대의원들은 상임·비상임·사외이사를 선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어 일부 이사들이 대의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불·탈법 선거가 발생하는 병폐도 드러났다.

지난해 연말 한 이사 선거에서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대의원과 이사가 벌금형을 받아 해당 지역 이사선거가 무효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비상임 이사는 월급은 없지만 회의 참석 수당, 해외 연수를 비롯해 간부직원의 임명과 해임 등 농협의 각종 결정 과정에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더욱이 사외이사 선거의 경우 현 조합장이 추천해 선출하는 방식이어서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내 사람 만들기’라는 의구심마저 들고 있다.

사외이사 제도는 농협의 자산 규모가 1500억원 이상 되는 곳으로 영천시의 경우 금호·영천·임고농협 등 5곳으로 알려지고 있다.

농협 관계자에 따르면 “대의원을 비롯해 이사들의 수당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정관에는 없지만 사업계획에 준해서 지급하고 있다”며 “이 모든 결정을 총회에서 대의원 본인들이 결정하기 때문에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또 “대의원 총회 1년에 2번, 이사회의 12번 등 모든 것을 계산하면 연간 지급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며 “수당을 줄이거나 무료로 하면 조합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다”고 아쉬워했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