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이전 후보지 선정이 된 지 1년이 지났지만 대구공항 통합 이전 작업이 지지부진하다. 이처럼 경북과 대구의 최대 현안인 이 사업이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가. 공항이전 작업의 키를 쥐고 있는 국방부가 사업비 증액을 요구하고 있어서라고 하고, 정부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큰 원인은 지역 정치권의 무기력 때문이다.

지난달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정종섭 의원 주최로 공항이전 추진 현황을 점검하는 토론회가 열렸지만 토론회로 그쳤다. 이날 토론회에서 공항 이전은 수십 년 간 재산, 신체,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는 대구 공항 인근 주민들의 숙원이자 수용 능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대구공항의 대안으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날 참석한 국방부 한현수 군공항이전사업단장은 국방부가 대구시와 이전 사업비를 협의 중이라 했다. 또 종전 부지의 활용 가치 향상 방안에 대해서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또 정부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강주엽 공항정책과장도 이전 부지가 결정되는 대로 통합이전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 했다.

이 뿐인가. 지난달 28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구통합공항 이전을 적극 돕겠다고 했다. 이 총리가 공항 이전을 돕겠다고 한 것은 한두 차례가 아니다. 올해 들어서만 해도 두 번이나 된다. 지난 1월 이 총리는 이철우 경북지사, 권영진 대구시장과 만나 “국방부와 대구시 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보여 정부가 적극적인 조정을 하겠다”고 까지 했다.

이처럼 공항 통합 이전의 이해가 걸린 국가 기관관 지방 자치단체는 물론 국무총리까지 나서겠다고 했지만 일의 진척이 없다. 국방부가 사업비 증액을 요구하며 요지부동이라고 하는데 정부의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지 않고서야 이렇게 일이 더딜 이유가 없어 보인다. 문재인 정부 들어 경북과 대구의 주요 현안들이 제대로 진척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지역 현안 사업의 표류 이면에는 정부의 ‘TK 패싱’ 의식이 깔려 있다. 국방부의 무리한 사업비 산정과 소극적 태도가 고의적이라는 비판이 흘러나오는 것도 이 같은 정치적 입김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지울 수 없다.

대구 공항통합 이전 사업에 대한 정부의 이 같은 소극적 태도는 지역 정치권의 무능과 무관하지 않다. 부산 경남 국회의원들이 가덕도 신공항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일사불란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지역 의원들은 토론회를 한 번 열고 그만이다. 그간 경북 대구 정치권의 위상이 낮아 이렇다 할 발언권이 없었다는 지적도 있다. 여당 내는 물론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자유한국당 내에서조차 지역 의원들은 세력화 되지 못했다.

황교안 체제 자유한국당이 출범하면서 새 지도부에 지역 출신의 김광림 의원이 최고위원에 이름을 올렸고, 전략기획부총장 추경호, 중앙연수원장 정종섭, 재외동포위원장 강석호, 재해대책위원장 김정재 의원 등이 주요 당직을 맡았다. 황교안 체제 출범을 계기로 지역 정치권은 지역의 현안 사업 추진에 일사불란한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대구 공항 통합 이전 사업이 그 시금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