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용객 편의 개선…입국장 면세점도 상반기 설치

이르면 올해 안에 신분증 없이도 공항에서 지문과 손바닥 정맥 등 생체정보를 통해 신원을 확인하고 해외로 출국하는 시대가 열린다.

상반기 안에 입국장 면세점이 인천공항에 설치돼 출국뿐 아니라 입국 시에도 면세품 쇼핑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가 7일 발표한 ‘2019년도 업무보고’에는 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대폭 개선하는 내용이 담겼다.

먼저 지난해 김포공항을 시작으로 국내선 공항에 도입된 생체정보 신원확인 서비스가 인천공항 국제선 노선으로 확대된다.

이 서비스는 항공 승객이 지문이나 손바닥 정맥 등 생체정보를 미리 등록해 놓고 공항에서 인증하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없이도 출국장 입장이 가능하도록 한 제도다.

현재 전국 14개 공항에서 국내선 이용 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금은 국내 공항에서도 출국장으로 들어갈 때만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빠르면 올해 10월부터는 항공기 탑승 직전 신원확인 시에도 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진다.

국제선을 이용하는 인천공항 출국장에서도 이르면 연내 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인천공항에 법무부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정보 등을 활용해 사전등록 없이도 신원확인이 가능한 생체인식시스템을 구축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제선은 국내선보다 보안 등 규제가 많아 연내 도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출국장 통과와 탑승 직전 신원확인 모두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의 입국장 면세점도 상반기 설치된다.

국토부는 인천공항 1터미널에 2곳, 2터미널에 1곳 등 총 3개의 입국장 면세점을 상반기 중으로 시범 도입해 중소기업 면세점 업체에 운영을 맡길 계획이다.

또, 호텔 투숙객의 짐을 운반해 주는 공항∼호텔 수하물 위탁서비스도 시범 운영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