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7일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의 본위원회 의결 무산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청년·여성·비정규직을 대표하는 계층위원 3인의 경사노위 본위원회 불참으로 탄력근로시간제, 사회안전망, 디지털전환 대응 관련 세개의 노사정 합의를 의결에 올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위원회 의결이 무산돼 위원회 발족 이후 3개월 동안 혼신의 힘을 다해 합의 도출에 힘써온 노사정 주체들의 선의와 노력이 빛을 보지 못해 대단히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는 “탄력근로제 개편과 한국형 실업부조의 도입 등은 주52시간 제도의 정착과 저소득층 노동자 및 구직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사회적 합의”라며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으로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원하는 국민들의 뜻에 따라 참석해 의견을 표명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역할과 책임 다하지 못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설명했다.

또, “계층위원 3인의 경사노위 본위원회 조속한 참석을 촉구하며 마무리하지 못한 3개의 합의안의 경사노위 본위원회 의결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리는 경사노위 본위원회에 참석해 보고회를 주재할 계획이었지만 노동계 위원 4명(민주노총 제외)중 3명이 불참한다고 통보하면서 문 대통령의 참석은 취소됐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