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흥·효령면서 각각 3명 출사표…지역-후보자간 경쟁 열기 뜨거워

군위팔공농협.jpg
오는 13일 제2회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를 1주일 정도 앞둔 팔공농협 조합장 선거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현 조합장의 불출마로 인한 무주공산이 된 팔공농협은 6명의 후보자가 난립하고 있다.

군위군 의흥면에 본점을 둔 팔공농협(조합원 수 3600여 명) 조합장 선거에는 재선을 한 현 조합장이 일찍 감히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전직 팔공농협 임직원 6명이 저마다의 승리를 장담하면 출사표를 던졌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전 양상이다.

팔공농협은 의흥 본점과 효령·우보 지점을 두고 있으며, 의흥면에서 3명의 후보자가, 효령면에서도 3명의 후보자가 출사표를 던진 상태로 ‘지역 · 후보자’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손병기(68·기호 1번) 후보는 “우리 팔공농협을 조합원과 소통하는 열린 농협, 투명한 농협, 청렴하고 깨끗한 임직원들이 오로지 조합원들만을 위해서 봉사하는 농협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약으로는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제값 받도록 하겠다 △항상 농자재 구매, 농산물 생산 판매유통 해결 △고속도로 군위휴게소 및 삼국유사 가온 누리 공원 농산물 판매 코너 개장 △경영개선으로 환원사업 확대 △고령조합원을 위한 소득작목 개발 △목욕탕 건립 등을 제시했다.

-박형배(60·기호 2번) 후보자는 “농협의 주인인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삶의 질 향상, 그리고 행복한 삶을 위해 알찬 복지와 경제사업 활성화로 조합원이 잘사는 농협을 만들겠다”며 지지세 확장에 나섰다.

공약으로는 △지도사업비 최대한 지원으로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적극 활용 △조합원을 위한 다양한(오이, 가지, 토마토, 대추, 사과 등) 경제사업 모델 개발 △행동하여 성과를 증명하는 일꾼이 되겠다 △조합원의 건강 여가선용(스포츠센터 겸한 사우나시설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일화(67·기호 3번) 후보자는 “오직 조합원의 소득증대만 생각하고, 농협과 조합원이 상생하고, 도시와 농촌형 선도농협이 공생하는 미래 농촌형 농협을 꼭 만들겠다”며 조합원을 만나고 있다.

공약으로는 △투명하고 깨끗한 정도경영 실천 △생산부터 판매까지 책임지는 판매농협 구현 △농사짓는 조합원이 행복한 농협(조합원 밭 갈아주기 사업 시행, 농촌인력중개센터 설치 등)△조합원을 진정으로 섬기는 팔공농협(농협장례식장 및 공원묘지 사업 추진, 장학금 확대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삼병(62· 기호 4번) 후보자는 “조합원은 농사만 지으시고 판매는 농협이, 조합원이 행복하고 잘사는 농협, 조합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꼭 실천하는 현장을 발로 뛰는 세일즈 조합이 되어 알찬 농협으로 만들겠다”며 조합원들을 만나고 있다.

공약으로는 △유통사업 더욱 활성화(품목별 직거래 통한 농가가 받는 값 상승) △경제사업 확대(값싼 고품질 농자재 공급, 축산인 맞춤형 사료공급)△신용사업을 성장시켜 내실 있는 조합경영)△사무소별 순환근무 △조합원의 복지 증진(조합원 건강 검진, 장학금 확대, 문화생활 지원 확대) 등이다.

-정규완(64·기호 5번) 후보자는 “소통과 열정으로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농협, 더욱 내실 있는 경영과 조합원의 농가소득 증대 향상에 이바지하겠다”며 조합원들을 만나고 있다.

공약으로는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에 매진 △상호금융종합자금과 군위군 협약대출 확대 추진 △농산물 직거래 및 다양한 판로 개척, 마늘 가공사업 추진 △농협 자체 유통손실보전금 적립 확충 △농촌인력 사업 확대(조합원 고령화 등) △각종 농자재(박스, 필름) 다양하고 우수한 품질로 공급 등을 제시했다.

-박석주(73·기호 6번) 후보자는 “농협의 주인은 바로 조합원 여러분입니다. 능력 있고, 추진력 있고, 배짱이 있는 제가 잠자고 있는 팔공농협을 일깨워 일하는 농협으로 만드는 일대 혁신을 기하도록 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약으로는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에 대한 판매사업의 대대적인 확대 △각종 자재 가격 인하(각종 농자재 보조사업 부활, 가스 가격 인하, 사료 가격 조정)△편의시설 확충(가정에 가스통 추가공급, 창고사업 재개, 마늘 선별기 설치, 깐마늘 공장 설립)△직원 인사 엄정중립 및 조합장 업무용 관용차 운행 중단 등이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