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일몰제 시행 1년 앞둬…지주 불화·난개발 등 해결 모색

대구 수성구의회가 12일 제22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지역 내 도시공원을 살리기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하고 있다. 수성구의회 제공
대구 수성구의회가 12일 열린 제22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범어공원’을 포함한 지역 내 도시공원을 살리기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했다. 내년 7월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되기까지 일 년여를 앞두고 실효에 따른 공원난개발 등에 대해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수성구의회 등에 따르면 수성구 지역 내 공원일몰제 시행으로 인해 실효 가능성이 높은 곳은 범어공원, 경남공원, 만촌공원, 사월공원 등 4개로 꼽힌다. 이 중 범어공원은 지주들과 대구시의 갈등이 심각하다.

앞서 범어공원 지주들은 공원일몰제 시행을 앞두고 그동안 행사를 못 한 재산에 대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를 내비쳤다.

하지만, 대구시가 약 195억 원을 들여 범어공원 전체 부지 가운데 7%를 매입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주들이 반발에 나섰다. 범어공원의 63%를 차지하는 사유지 대부분이 공원일몰제와 무관하게 개발이 불가능 한 점을 노리고 일부만 개발해 나머지 사유지를 보상 없이 맹지로 만든다는 것이다.

지난달에는 지주들이 주인 동의 없이 사유지에 만든 산책로와 각종 시설을 철거하고 원상 복구하라며 시에 강력히 요구하기도 했다.

대구시는 지주들에게 임차료를 지급하는 등 협의를 이어나갈 입장을 내놓은 상태지만, 시가 공원용지를 매입하지 않으면 내년 7월부터 지주들이 마음껏 땅을 사고팔 수 있어 난개발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수성구의회는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공원 실효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대구시를 비판했다. 지난 20년 동안 공원일몰제에 대해 준비가 미흡했던 점도 문제로 꼽았다.

특별위원장으로 선임된 박정권(범어1·4동, 황금1·2동) 의원은 “범어공원 전체를 매입하는 것만 1000억 원이 넘는데, 이것을 20년 동안 준비하지 않은 것은 미흡한 행정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공원일몰제로 불편을 겪을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구시와 시의회,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회에서 전문가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관련 주민들과 공청회를 열어 공론화하고 방안을 모색하도록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