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2019 대구·경북지방통합방위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안보결의를 다지고 있다.

2019 대구·경북지방통합방위협의회가 경북도와 대구시 공동 주관으로 18일 경북도청 화백당에서 열렸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시·도의회 의장, 시·도교육감, 국정원 대구지부장, 제50보병사단장, 시·도경찰청장, 소방본부장, 통합방위협의회 위원과 민·관·군·경 주요 지휘관 등 1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통합방위회의 개최 후 지역통합방위와 도민안전을 위한 발전방안 모색과 올해 업무방향을 정해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실시됐다.

경북·대구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수여를 시작으로 시도 통합방위협의회 의장 인사말, 국가정보원 대구지부의 신 안보 위협 전망 보고, 육군 제 50보병사단의 2019년 통합방위업무 발전방향 보고, 경북지방경찰청의 다중이용시설 테러 시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를 들은 후 방사능누출과 지하공동구 사고대응 주제발표를 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북도와 대구시는 이러한 안보개념의 변화에 발맞춰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점검하고 시도민 보호를 위한 대응방안 및 선제적 대응을 통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토론하는 자리가 됐다.

참석자들은 최근 사고에 기인해 우리나라도 각종 테러 및 전염병, 주요 시설의 화재 사고로부터 안전하지 않은 상황으로 국가중요시설, 다중이용시설 테러에 철저히 대비하고, 각종 국제행사 시 전염병 예방 및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 사전점검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 했다.

경북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군사적 위협뿐만 아니라 대형재난, 테러 등 포괄적 안보위협으로부터 시도민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안보기관 간 협력이 중요하다”며 “중앙통합방위회의와 지방통합방위회의를 통해 제기된 각종 안보 현안에 적극 대응해 안보적 위협으로부터 시도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