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해저·장기 등 2곳에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실증연구
단층 자극 지진 불안···폐쇄 촉구

26일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 ‘포항분지 해상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실증사업 플랫폼’이 가동을 멈춘 채 서 있다. 정부와 연구진은 2017년 이산화탄소 시험 주입을 마치고 본격적인 연구를 하려고 했으나 2017년 11월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한 뒤 연구를 중단했다. 연합
11.15 지진이 지열발전소의 촉발 지진이라는 결과가 나오자, 땅속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영일만 해저와 장기 CO₂저장 시설에도 불똥이 튀어 실증연구가 전면 중단됐다.

포항시민들이 지열발전소와 같이 지하 깊은 곳을 뚫는 시설에 대한 공포 현상으로 중단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시설도 포항시민의 공포감 조성에 한몫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도 최근 정부를 상대로 “이산화탄소 저장시설 두 곳도 완전히 폐기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포항에는 흥해읍 지열발전소와 함께 장기면과 영일만 앞바다에 설치된 이산화탄소 저장시설 2곳이 대표적인 시추시설로 꼽힌다.

포항시 남구 장기면 학계리에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CCS : Carbon Capture & Storage)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 이산화탄소 포집 및 처리 연구개발센터)가 280억 원을 투입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국내 육상 1만t급 CO₂ 땅속저장 실증연구를 하기 위해 가수 주입정 1개 공을 지하 800m 굴착 중 중단됐다.

이 시설은 2017년 12월 11일 포항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사업 잠정 중지 요청을 해 주입정을 철거키로 했다.

영일만 앞바다 해저지층에는 산업통상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가 244억 원을 들여 공주대 등 8개 기관이 연간 5천t, 최대 1만t의 CO₂를 주입할 수 있는 가스 주입정 1개공 830m 굴착을 완료해 100t을 주입했으나 포항시가 잠정중지 요청을 해 중단된 상태다.

이 시설은 중단 확정 절차를 거쳐 철거될 예정이다.

CO₂ 저장 시설은 지하 800m까지 구멍을 뚫은 뒤 압력을 넣어 이산화탄소를 땅속에 주입해 저장함으로써 온실가스를 줄이는 기술을 연구한다.

그러나 시험주입이 끝난 상태에서 2017년 11월 15일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이 나자 연구가 중단됐다.

지진 발생 직후 포항시가 지열발전소와 함께 이산화탄소 저장시설 폐쇄를 촉구해 왔기 때문이다.

지열발전과 이산화탄소 저장연구는 입지조건이나 사용 기술이 다르다는 학계 설명에도 포항시민은 의심을 풀지 않고 있다.

한 시민은 “아무리 이산화탄소 저장시설이 지진과 관계가 없어 지열발전소가 다르더라도 땅을 깊숙하게 파고 들어가는 것은 비슷하고 결국 그런 것이 단층을 자극해 지진이 날까 불안하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