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정쟁도구로 이용 안돼…특별법 추진위해 정치권 힘 모아야

27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허대만·오중기 위원장이 포항시민을 최우선에 두고 포항의 새로운 역사를 쓰자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더불어민주당 포항지역위원회가 포항지진 피해 복구 및 재건을 위해 포항의 모든 정치권이 힘을 맞대 ‘새로운 역사를 쓰자’며 동참을 촉구하고 나섰다.

허대만 포항남·울릉지역위원장과 오중기 포항북구지역위원장은 27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을 최우선에 두고 머리를 맞대고 포항의 새로운 역사를 쓰자”고 제안했다.

허·오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0일 정부조사연구단이 발표한 촉발지진 결론을 신뢰하며, 이를 통해 포항이 지진도시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다행”이라며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여러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우리나라 역사에서 시민들이 하나로 뭉쳤을 때 어떤 역경도 이겨내고 새로운 역사를 써왔듯이 우리 포항도 지진이라는 인재에 맞서 모든 이해관계를 떠나 머리를 맞댄다면 포항의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음을 확신한다고 운을 던졌다.

이를 의해 허·오 위원장은 “여야를 막론하고 후속 대책에 머리를 맞대겠다”는 입장 천명과 함께 포항의 정치권 모두가 머리를 맞댈 것을 촉구하는 한편 포항시는 논의기구 확대와 민생에 실질적 도움되는 지원방안을 정부에 요청할 것을 촉구했다.

또 양 지역위원회는 △피해복구에 대한 정부지원 △여야 막론한 소통확대를 통한 후속대책 마련 △책임규명 및 관련자 처벌을 3대 핵심과제로 정하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포항 지역 정치권이 모든 이해관계를 떠나 오로지 ‘포항시민을 최우선에 두고’라는 명제 아래 뜻을 모아야 하며, 포항시는 균형을 잡고 피해주민을 비롯한 시민들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논의기구를 확대하는 한편 시민들의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방안을 정부에 요청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현 정부는 포항지진 발생 이후 피해 복구 및 지진 피해 지원에 주력해 왔으며, 포항지역위원회는 앞으로 지진 여파로 추락한 포항이 이미지를 새롭게 제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책사업 등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지열발전 입지선정에서부터 추진과정 등 운영 전반에 걸쳐 적정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국정조사 등을 통해 책임을 규명해야 하며, 잘못된 부분이 있다는 관련자를 처벌해야만 또 다른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위원장은 기자회견문에 이은 질의응답에서 현재 자유한국당에서 추진 중인 포항지진특별법은 특정정당에서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국회 전체가 참여해야 하는 만큼 민주당도 동참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포항지진특별법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으면 오히려 시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시민들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정당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민주당은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위원장도 “현 정부는 그동안 포항지진과 관련해 가감 없는 진실찾기에 힘을 기울여 왔으며, 포항지진이 정쟁의 도구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한 뒤 “특히 특별법 제정은 하나의 정당에서 추진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협력을 위한 구체적 행위가 필요하므로 민주당은 포항시민에게 와닿는 대책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재차 정치권 간 머리 맞대기를 촉구했다.

한편 허·오 위원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포항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자격으로 첫 회의 참석해 특별법을 비롯한 지진 후속 대책 전반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