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필리핀으로 수출된 ‘불법 폐기물’ 1200t이 컨테이너 51개에 실려 되돌아 오고, 경북 의성군에서는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폐기물 17만3000t이 거대한 산으로 쌓여 사회문제가 됐다. 이처럼 쓰레기 문제가 국제적인 문제로 대두 되고 지역에서도 처리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경북에 반입 되는 의료 폐기물이 큰 문제가 있다.

경북에는 경주시와 고령군에 각각 의료폐기물이 반입되고 있는데 전국에서 발생하는 양의 30%나 된다. 이런데 또 사업체들이 주민의 의사도 들어보지 않고 의료 폐기물 처리량을 더 늘리려고 해서 말썽이다. 의료 폐기물은 일반 쓰레기보다 철저한 위생 기준에 따라 처리돼야 하고, 자칫 시민의 보건위생에 위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입에 따른 철저한 감시 감독도 있어야 한다.

경주시 안강읍과 고령군 다사면의 의료 폐기물 처리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대부분의 주민들이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반입 물량을 늘리려 하고 있는 것이다. 의료 쓰레기는 일반 쓰레기와는 달리 감염 우려 등 근본적으로 성질이 다르다. 이 때문에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는것은 당연한 일이다. 주민들의 집단 행동에 맡겨 둘 것이 아니라 경북도나 해당 지자체가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다.

경주시 안강읍에 있는 의료폐기물 업체가 증설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지만 주민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 업체는 전국 14곳의 소각장 중 소각 용량이 가장 큰 시설로 시간당 1.5t과 2.5t의 소각로 2개로 하루 96t을 처리 중이다. 그런데 또 이 시설을 증설해 하루 처리 양을 120t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이 곳에는 의료 폐기물 처리 시설이 들어선 이후 산업 폐기물 소각장도 건설돼 환경오염시설이 밀집하기 시작했다.

고령군 다사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주민 등 50여 명이 27일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지역에 있는 의료폐기물 업체의 증설을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해당 업체는 지난해 연말부터 증설 계획이 나왔으며 이번 달 초 증설과 관련 군 계획심의를 열었다. 이 업체는 현재 시간당 1t의 의료폐기물을 처리하는데 최대 2.85t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미 승인절차가 들어갔음에도 대부분의 주민들이 이 사실을 전혀 몰랐다. 일부 주민들이 군 의회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수면 위로 올라왔으며 아직 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다. 주민들은 업체 측이 군 심의를 받지 않기 위해 부지를 늘리지 않고 시설 보완 명목으로 환경청 허가를 받는 편법을 동원하려 한다고 지적을 하고 있다.

위험 폐기물인 의료 폐기물이 장거리로 운송돼 지역에서 처리 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문제다. 지역에서 발생한 의료 폐기물은 그 지역에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또 의료 폐기물 처리는 해당 지역민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경북도와 경주시, 고령군 등 해당 시군은 물론 환경청도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 주민들이 나설 일이 아니라 지자체가 먼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