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원인에 대한 정부조사단의 발표 이후 중앙정계와 지역 정가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지역 민심을 달래고 배상 방안을 찾는 등 대책 마련에 골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쟁을 벌이고 있다. 국가 재난 상황에서 당리당략을 따질 때가 아니다. 여야가 포항 지역 경제 안정과 지진 피해 국가 배상 등에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미 지난달 24일과 25일에는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과 포항북지역위원회가 잇따라 자유한국당의 선 사과와 책임규명, 지진복구에 협력하라는 성명서를 내는 등 한바탕 결전을 벌인 바 있다. 여기에다 이번에는 포항 지진 후속 대책을 두고 여야가 파열음을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지진 발생 원인 공방이나 대책 공방을 벌이는 것은 지역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정청이 지난달 29일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협의회를 열고, 포항 지진을 특별 재난으로 규정해 피해 지원과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도 추진키로 한 상황이다. 또한 국회 내 포항 지진 대책 관련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지진 특별법 발의가 되는 등 실질적인 대책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24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포항지진 피해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포항 지진 피해 복구 및 재건, 피해 보상 등이 담긴 포항지진특별법 추진을 당론을 정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지난달 28일 당 지진대책특위에서 지진피해 복구를 위한 추경예산 반영과 특별법 제정에 나설 뜻을 밝혔다.

한국당과 민주당이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에 대해 같은 방향으로 뜻이 모아지는 듯 했지만 지난달 29일 당정청협의회에서 국회 지진특위 설치방침을 결정하면서 이견이 확인됐다. 민주당은 당정청이 국회 지진특위 구성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한국당은 ‘실효성 없는 국회 특위 구성보다는 빠른 배상이 먼저’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회와 경북도당은 지난달 29일 한국당이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제안한 ‘포항 지진 특위’ 구성을 거부한 이유를 밝히라며 여야 없이 초당적 협력으로 합당한 지원책과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역시 지난달 29일 지진 피해주민이 바라는 것은 국회 특위가 아닌 빠른 배상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주장은 크게 다르지 않다. 포항 시민을 위해 발 빠른 대처를 하자는 것은 공감하면서 방법론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럴 경우 민주당과 한국당이 당리당략으로 따질 것이 아니라 상호 협의해서 투트렉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특위 구성과 함께 특별법 제정 절차에 착수하면 될 것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국가 재난 상황인 포항 지진 후속 대책을 놓고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서로 비난할 일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머리를 맞대고 무엇이 포항 지역민을 위한 일인 지에 대해 숙고하고 대책을 내놔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