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특별법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염원이 한데 모인 대규모 집회가 열렸습니다.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는 2일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및 시민화합을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를 북구 중앙상가 일원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날 평일 낮 시간임에도 불구, 범시민대책위원회 추산 3만 여 명의 시민이 운집해 중앙상가 실개천거리를 가득 메웠습니다.

먼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흥해중학교 남이정 학생과 환여동 대동빌라 김대명 씨가 국민과 대통령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달라’는 시민호소문 발표를 시작했습니다.또 한동대 김효경 학생은 지진으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과 안타까운 마음을 이겨내고 특별법을 통해 삶의 터전을 다시 세우자는 내용의 시를 낭독했습니다.

이어 발표된 결의문에서는 피해 시민과 포항 경제 어려움을 호소했고, 지진피해배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우리의 소원은 특별법’ 노래 제창, 소원풍선 날리기 등이 이어지며 하나 된 시민 의지를 표현했습니다.

또 이강덕 포항시장과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시민 아픔을 공감한다며 삭발을 하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 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

오늘 시민들께서 사상 유례없이 많이 나와서 특별법 제정 촉구 등을 위해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그만큼 우리 시민들이 마음이 간절하고 국가에 대한 요구의 강도가 큰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책임 있는 모든 분들이 함께 나서서 피해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분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그러한 조치들이 가시적으로 하루빨리 실행될 수 있게 되기를 기대 합니다.

특히, 전국적인 관심이 모이고 있는 국민청원 20만 명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를 통해 적극적인 청원 참여를 호소했습니다.

행사장 내에 국민청원 안내부스 4곳이 설치돼 참가 시민을 대상으로 참여 방법을 안내해 호응을 얻었습니다.

마음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그러한 조치들이 가시적으로 하루 빨리 실행될수있게 되기를 기대 합니다.

이와 함께 지진 피해 보상 및 특별법과 안전한 포항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담은‘소원지 보드판’도 설치해 정부를 향한 시민들의 바람을 표현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손예빈·양지안/포항대학교
진짜 피해 보신 분들이 보상금을 받고 도움받을 수 있게 제대로 나라에서 도움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