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 경북·대구 지역민에게 날개를 달아 줄 대구 공항 통합이전지가 올해 안에 결정될 전망이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1년이 늦어진 것이다.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이미 최종 후보지가 결정돼 올해 실질적인 이전 작업에 들어가야 할 시점이다. 대구 통합 공항 이전 작업은 다른 어떤 절차보다 최종 후보지 선정 작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정부가 2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국방부 차관과 경북도 행정부지사,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참석한 관계기관 회의에서 대구 군 공항 이전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로 했다. 정부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를 준수하고 올해 내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군 공항 이전 문제 때문에 사실상 대구 공항 통합이전 작업이 중단됐는데 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이전 부지 최종 선정을 올해 안에 하겠다고 느슨하게 밝힌 것은 유감이다. 걸림돌이었던 국방부와 대구시 간의 이전 사업비의 규모가 8조 원에서 8조2000억 원이라는 산정 결과가 나왔고, 기존 부지를 개발하면 9조 원에서 9조2000억 원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란 결론이 나왔다. 이렇게 최대 걸림돌이었던 대구시와 국방부 간의 이전 사업비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최종 부지 선정 작업을 더 이상 미룰 일이 없다.

통합공항 이전 후보지로 이미 지난해 3월 군위 우보, 의성 비안·군위 소보 두 지역으로 결정해 놓은 상태기 때문에 최종 후보지 선정을 올해 내가 아니라 올해 상반기 내에 결정할 수 있는 사안으로 보인다. 정부가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어 종전부지 활용 방안과 이전 주변 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하고,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지를 결정할 것이라 했다. 하지만 이는 선후가 바뀐 것이다. 이전 지역이 먼저 결정되지 않고 어떻게 이전 지역 지원방안이 나올 수 있나. 최종 이전지역 결정을 먼저 하고 그다음에 그에 따른 지역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순서 아닌가. 또 종전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이전부지 결정을 한 뒤에라도 충분히 논의 할 수 있는 문제다. 선후가 바뀐 절차 때문에 오히려 차일피일 이전 시점이 더 늦어질까 우려된다.

경북과 대구 경제는 최악 국면이다. 이러한 때에 경북도와 대구시가 하루라도 빨리 상생의 상징인 대구 공항 통합이전 작업에 들어가야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심각한 경제 현실을 감안 해서라도 미적미적 미룰 일이 아닌 것이다. 대구에 공항 이전으로 부지가 개발되면 트램이 구축된 스마트시티가 건설돼 20조~30조 원의 경제 유발효과가 날 것이란 전망이지 않은가. 또 침체 된 경북지역 경제에도 건설 경기가 되살아나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작업은 올 상반기에 부지선정을 마무리하고 그에 따른 후속 절차를 하나하나 밟아 나가는 것이 순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