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자율 여성 사과 스터디 모임 회원들 밀착 지도

영양군농업기술센터가 여성 사과 스터디 모임 회원들에게 현장 교육을 하고 있다.
영양군 농업기술센터는 여성 사과 전문가 양성을 위한 농가 자율 모임체인 여성 사과 스터디 모임을 운영해 현장감 있는 농가 밀착 지도에 나서고 있다

여성 사과 스터디 모임은 고품질의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적화, 적과, 적엽 등 정밀 작업으로 고품질의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여성 농업인을 대상으로 2015년 45명의 회원으로 구성했다.

스터디 교육은 매월 사과원 당면 문제 위주로 교육생 상호 간 토론식 교육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못 한 과제 등은 연구기관에 의뢰해서 해답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농가 스스로 문제와 해답을 찾아가는 토론식 교육을 진행하며 적과작업, 전정작업 등 주요 작업은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스터디 모임 회원들은 각자의 지역에서 이웃 농가의 문제점을 상담하고 해결해 주는 선도농가 역할을 함으로써 고품질 영양 사과를 생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영양군농업기술센터 임숙자 소장은 “스터디 모임을 더욱 발전시켜 여성 사과 재배 전문가를 육성해 영양 사과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