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의원, 대표 발의

▲ 김정재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이 대표발의한 ‘빈집 및 소규모 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이하 소규모주택 정비법)’이 지난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특별도시재생사업이 진행중인 흥해지역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소규모주택 정비법은 저층 노후 주거지를 신속하게 새로운 도시로 재생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위해 마련된 법으로 단독 및 다세대 주택의 정비를 위한 ‘자율주택정비사업’과 1만㎡ 미만의 가로구역 정비를 위한 ‘가로주택정비사업’, 200세대 미만의 다세대·연립주택 정비를 위한 ‘소규모 재건축 사업’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이 법이 시행되면 초기 사업성분석부터 이주까지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와 법적 상한까지 용적률 완화혜택은 물론 연 1.5%의 저금리 융자지원, 일반분양분 매입 지원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신축건물 저층부에 어린이집, 마을도서관 등 공동이용시설의 건설 및 공용주차장 공급 등 소규모주택 정비법에 따른 공공지원 혜택까지도 지원 받을 수 있다.

김정재 의원은 “흥해에 특별도시재생사업이 시작됐지만 흥해와 같은 농어촌 지역은 소규모주택 정비법의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며 “이 법이 통과됨으로써 지진피해 복구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된다”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