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대교·의과대학 유치 등 국책사업에 반영 조기 추진 목소리

11·15 지진이 지열발전소가 촉발한 것으로 결론이 남에 따라 포항시민들이 정부의 책임 보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포항의 재건을 위해 대규모 국책사업을 포항에 추진하는 ‘지진 뉴딜’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 되고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 선정에서도 다른 지역 지자체와는 달리 동해선철도 단선 전철화4000억 원만 확보하는 데 그쳐 정부의 정책에 불만을 키워왔다.

따라서 이번 지진 촉발로 인한 보상책으로 정부가 포항 도시 재건을 위한 국책사업을 비롯한 현안·숙원사업 추진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다.

대규모 ‘지진 뉴딜’ 사업으로 포항시를 지진 이전의 상태보다 더 안전하고 활기 넘치는 도심 재건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진 진앙인 흥해읍을 중심으로 포항시 전역의 재생 사업을 서둘러 예전의 도시를 뛰어넘는 더 나은 도시 건설에 매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역민의 숙원사업으로 지난 예타 선정에 탈락했던 영일만대교 건설과 포항시를 비롯한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 원동력이 될 연구중심 의과대학·병원 유치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이전과 기업 유치에도 발 벗고 나서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이밖에 영일만항 활성화와 크루즈선 취항 등으로 포항을 정부의 신 북방정책 전진기지로 활용해야 한다는 요구이다.

그래야만 지진으로 상처받은 포항시민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포항시 경제가 활성화돼 삶이 윤택해질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그동안 포항은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기업 유치가 부진한 가운데 지진으로 인해 도시 이미지가 추락해 기업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포항시 남구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는 이를 반영하듯 기업들에 외면받고 있어 유치실적이 저조한 실정이다.

철강경기도 날로 침체함에 따라 덩달아 포항경기도 추락해 시민들의 삶이 팍팍해지고 지진까지 겹치는 이중고의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정부가 지진을 촉발한 책임을 포항시에 보상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국책사업 포항 추진의 청사진을 보여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포항시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경제 살리기를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는데 갑자기 지진이 닥쳐 회생 불가능의 지경으로까지 내몰렸다”며 “분노한 시민들의 민심을 달래고 진정한 책임 보상을 위해서는 정부가 손해 보상은 물론 대규모 국책사업과 숙원사업을 포항에 추진하는 ‘지진 뉴딜’ 사업 추진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