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신청사 입지 선정을 앞두고 기초자치단체들의 유치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구시가 지난 5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을 출범 시키며 신청사 후보지를 정하는 절차에 착수하자 중구청이 공론위 워원 구성 등에 반발하고 나서는가 하면, 달성군은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의회가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유치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김태일 영남대 정외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공론위는 250명의 시민이 참여해 민주적 숙의를 거쳐 신청사 건립 후보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경북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신청사 입지와 관련,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시민들의 숙의 과정을 잘 관리할 것”이라면서 “객관적 지표와 근거 등을 시민들에게 정확하게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2004년부터 추진된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이 지역 간 지나친 유치경쟁과 정치적 이해관계로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좌초했던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노력이 읽힌다. 특히 집회, 서명운동, 삭발식, 방송·신문 광고, 현수막·애드벌룬 설치, 전단 배포 등을 할 경우 건립 예정지 선정 평가 때 벌점을 주기로 한 것은 과도하다는 느낌을 준다.

김 위원장은 방송과 신문 광고까지 제한하는 등 패널티 부여 방침이 여론형성을 차단하는 과도한 제한이라는 일부 정치인과 기초단체의 반발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여론 형성을 위해 중요한 정보와 주요 쟁점을 공개하고, 토론회와 설명회 등 공론의 장을 열어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의 입장을 전달할 기회를 줄 것이라고 했다.

공론위는 현 대구시청사 부지, 옛 경북도청 터, 옛 두류정수장 터, 달성군 화원 등 후보지 4곳을 두고 압축 작업을 벌이게 된다. 공론위가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정치인과 전문가를 배제하고 시민참여단을 꾸린 점은 환영할 일이다. 김 위원장은 시민참여단 구성이 완료되면 신청사 평가 기준을 만들고, 10, 11월 후보지 신청을 받아 2, 3일 합숙하며 논의하는 숙의 과정을 통해 최종 후보지를 결정한다고 했다.

이러한 공론위의 활동에 대해 앞으로도 수많은 논란이 일 것이다. 하지만 대구시가 공론위를 구성해 최적의 대구시청 후보지를 찾겠다고 결정한 만큼 시민들은 공론위의 활동을 차분히 지켜보고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 과열행위는 결국 심각한 후유증을 낳는 만큼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 지을 대구시청사의 입지가 장기적으로 대구시의 발전에 가장 적합한 곳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점이다. 공론위가 구체적인 배점 기준을 만들겠지만 업무공간의 편의성과 역사성, 확장성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공정한 평가 잣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공론위의 성패는 투명성과 공정성에 달려 있다. 대구시민을 위한 공론위의 현명한 결정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