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민노총 "8개 구·군청 정규직 전환 협의 늦으면 총파업"
경북지부 "김천시, 부당해고 파결에도 복직 대신 재심 청구"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대구지역일반노동조합이 10일 서구청 앞에서 폐쇄회로(CC)TV 관제사들의 조속한 정규직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북·대구 노동단체와 행정 당국이 폐쇄회로(CC)TV 관제사들의 복직과 정규직 전환 문제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대구지역 노동단체는 8개 구·군청에서 정규직전환 협의가 늦어지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는 강경한 뜻을 내비쳤다.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대구지역일반노동조합(이하 민노총 대구노조)은 10일 서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오는 7월 1일까지 대구 CCTV 관제사 252명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일과 5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192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175명(91%)이 찬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8개 구·군청이 오는 30일까지 정규직전환 시기와 대상, 임금체계까지 확정하지 않으면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서구청이 스마트 통합관제시스템 도입과 함께 관제사의 인력감축 방안을 추진한다면 투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서구청 앞에서 대구 전체 관제사들의 정규직전환 촉구집회를 연 이유다.

민노총 대구노조 관계자는 “서구청은 스마트 관제시스템 도입을 이유로 정규직전환 대상자 20명에서 인원을 감축하려고 하지만, 현재 근무하는 20명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구청은 스마트 관제시스템 도입에 따른 환경변화에 맞춰 인원 조정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대구시 스마트 CCTV 통합관제시스템 구축계획에 따르면, 현재 1인당 160대의 CCTV를 관리하고 있으나 해당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300대 이상 관리할 수 있다.

정창철 자치행정국장은 “경주에서도 해당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1인당 CCTV의 417대를 관리하고 있고 인원도 44명에서 24명으로 감축했다”며 “열악한 서구 재정환경을 고려했을 때 대구 지역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인력을 채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정규직전환 대상과 방식, 시기, 임금체계 등에 관한 결정은 정부 지침에 따라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경북지역지부는 고용노동부 구미지청 앞에서 김천 CCTV 관제사들의 복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김천시가 지난 2월 통합관제센터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경북지방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했기 때문이다.

조창수 민노총 경북지부장은 “부당해고 판결에도 김천시는 복직을 허용하지 않고 오히려 재심을 청구했다”며 “김천시의 부당해고에 대한 원직 복직과 정부의 정규직전환 지침이행을 지도해야 할 고용노동부 구미지청이 김천시의 불법·부당한 행위를 내버려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