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달서구·달성군 유치전…중구는 존치

2일 오후 대구시 중구 동성로 야외무대에서 시청사 현 위치 건립 결의대회가 열렸다. 시청사현위치건립추진위원회와 중구 구민 500여명이 구호를 외치며 가두 행진 후 대구시청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이 본 궤도에 올랐다.

신청사 건립을 주도할 ‘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가 지난 5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총 19명으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는 위원장으로 김태일 영남대 교수를 선출했으며 10·11월 후보지 신청을 접수, 12월 시민참여단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최종 후보지를 정한다.

△3개 구 유치 전 뛰어들어, 존치 외치는 중구.

현재 신청사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은 북구와 달서구, 달성군이다.

북구는 경북도청 이전 터를 주장하고 있으며 지난 2월 시청사 이전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신천대로와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고 넓은 부지가 강점이다. 시청 별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시 공무원 60%가 근무하는 등 이미 시청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다만 청사건립기금으로 기획재정부 소유 도청 터 매입자금과 건축비를 감당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달서구는 2009년부터 방치된 두류정수장 부지 를 신청사 이전지로 제시했다. 시 소유지로 토지 매입이 필요 없으며 달구벌대로와 도시철도 2호선에서 가까운 점을 전면에 내세웠다. 하지만 인근 도로 확장과 옛 건물철거 등 추가 비용이 들고 도심에서 다소 떨어져 있는 것이 약점이다.
대구시 신청사 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가 15일부터 과열유치행위에 대해 벌점을 부과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태훈 달서구청장과 최상극 달서구의회 의장,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9일 시청사 유치를 기원하는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달성군은 희망하는 부지는 화원읍 설화리 LH분양 홍보관이다. 대구 인구 절반이 화원 주변에 있는 만큼 새로운 중심지로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교통도 대구도시철도 1호선 설화·명곡역이 바로 붙어 있으며 중부내륙고속도로 등 고속도로와 국도 접근성, 대구산업설도 개설 등도 장점으로 꼽힌다. 달서구와 같이 도심에서 많이 떨어져 있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유치 희망 지역과 달리 중구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전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중구는 지금 자리가 교통 접근성, 주변 인프라, 지역 중심성 등 존치가 최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가뜩이나 좁은 현 청사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구는 현시청 부지 내 건립하거나 국채보상로 인접 부지를 추가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달성군은 지난 11일 달성군 여성문화복지센터에서 대구시 신청사 건립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100명의 추진위원이 달성군 화원읍 신청사 유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과열 방지 놓고 시작된 파열음.

신청사 이전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각 지자체 간 과열 경쟁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또한 공론화위원회가 과열 경쟁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입장을 내면서 이에 대한 불만이 목소리로 적지 않다.

당장 중구는 현 위치 고수를 위해 용역 조사를 마쳤으며 지난 2일 500여명의 주민들이 시청 이전에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달서구는 지난 9일 주민 공청회와 거리행진으로 분위기를 띄웠다. 거리행진은 주민 등 500여 명이 두류정수장부터 감삼네거리, 광장코아를 돌며 시청사 유치를 기원했다.

달성군도 지난 11일 화원여성문화복지센터에서 ‘대구시 신청사 건립유치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 앞서 지난 1일 공식블로그를 여는 등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북구는 15일 시 청사 유치 용역조사 중간보고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 구들은 공론화위원회의 과열 경쟁에 대해 페널티를 부여하는 등 강경 대응 원칙을 밝힘에 따라 향후 일정은 유동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론화위원회 방침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유치를 희망하는 다른 구와 달리 존치에 집중하고 있는 중구의 불만이 가장 높다. 이전을 전제로 논의가 진행 중인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연장 선상에서 홍보전이 막힐 경우 존치를 주장할 방법이 딱히 없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이전 후 개발 방안 등이 근본적으로 빠진 것도 중구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공론화위원회는 지역 간 지나친 유치행위를 막지 못하면 이번에도 신청사 건립이 물 건너갈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강경한 입장이다. 다만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유치활동을 어떻게 보장할지 고문하고 있다. 결국 세 과시용 집회와 서명운동, 삭발식 등은 막겠지만 다른 부분은 여지를 남겼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은 15일 확정, 발표할 예정이지만 법률 자문을 받아야 하는 만큼 시일이 더 거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태일 위원장은 “신청사 이전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이며 과열 경쟁을 막는 것이 중요한 사안이다”며 “똑같은 기준을 제시하는 만큼 해당 구청들이 잘 따라 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또 “세 과시, 삭발식 등 감성적인 방법을 배제하겠다는 것이지 정상적인 홍보 활동은 공청회·토론회 등을 통해 보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순회취재팀

*이 기사는 인터넷 영상뉴스 경북일보TV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