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문화 실천을 위해 홍보에 나서고있다
영주시는 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문화 정착을 위해 연중 홍보 활동을 강화하는 등 시민의식 개선에 나섰다.

21일 영주시는 매립장 매립용량 한계와 관련법 개정으로 폐기물처리비용 증가 등에 따라 ‘생활쓰레기 배출문화 개선 캠페인 추진 계획’을 각 부서에 전달하고 쓰레기 줄이기 실천방법 홍보를 통한 시민 공감을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읍면동과 유관기관 단체 등 자체 캠페인을 전개하고 노인대학 농업인대학 등 프로그램을 통해 쓰레기 바른 배출 문화를 정착한다는 방침이다.

생활쓰레기 발생량 감소를 위해 1회용품 줄이기 운동 전개, 쓰레기 수수료종량제 강화, 사업장 지도 점검 강화에 나선다.

생활쓰레기 올바른 배출문화 정착을 위해 ‘올바른 배출방법’ 찾아가는 교육 실시, ‘예쁜 쓰레기 만들기’ 참여단체 운영, 쓰레기 배출상태 모니터링 등을 강화키로 했다.

자원 재활용 사회 구축을 위해 재활용품 분리수거함 설치 확대 및 관리책임제 운영, 재활용품 물품 교환제 운영, 알뜰 나눔 장터 운영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신영호 환경보호과장은 “시민들이 스스로 깨끗한 환경에 대한 의식을 갖도록 홍보와 동참을 유도할 수 있는 청소시책으로 깨끗한 영주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