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울 건설 지연 지원금 못받아…왕피천대교 건설 등 난관에 봉착

울진군이 신한울원전 3, 4호기 건설을 조건으로 약속한 법적 지원금을 제때 받지 못하면서 애초 예정됐던 사업들이 좌초 위기를 맞았다.

일부 사업은 예산 부족으로 시행계획이 불투명해지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민심마저 흉흉해지는 등 정부의 원전 취소로 인한 후폭풍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군은 신한울원전 건설을 수용하는 조건으로 8개 대안 사업비 2800억 원과 신한울 1, 2호기 특별지원금 1270억 원 등 모두 4000여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들 지원금 가운데 8개 대안 사업은 신규원전 4기를 수용하는 대가로 의료, 교육, 체육 등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미래를 위한 사업에 편성됐다. 또한 특별지원금은 덕천리 이주단지 조성, 재경학사 건립, 부구천 하류 도류제 설치, 죽변 순환레일 개설 등 국비지원이 어려운 사업에 사용됐다.

하지만 8개 대안 사업과 신한울 1, 2호기 특별지원금 사업이 확보 예산인 4000억 원을 훌쩍 넘기면서 일부 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문제는 전임 집행부가 신한울 3, 4호기 건설로 얻어질 1500억 원의 특별지원금을 무리하게 기대 예산으로 편성해 추진하다 벌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예산 부족으로 일부 사업의 축소 또는 취소 기류가 감지되자 해당 지역에서는 단체 행동의 목소리는 물론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있다.

근남면의 경우 왕피천 대교 건설(가칭·500억)이 미뤄지자 지역 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원남 골프장(가칭·650억) 또한 재원마련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공사 진행이 더뎌지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원전 건설 인력마저 썰물 빠지듯 나가면서 경기 침체의 먹구름까지 드리워지고 있다.

인구 누수 현상이 급격히 진행되자 지역 상인들은 “울진군민이 싫다는 데도 강제로 원전을 지을 때는 언제고 이제 와 멋대로 취소하는 건 무슨 경우냐”면서 “전기는 서울 사람이 쓰고 피해는 울진군민이 입고, 정부가 과연 울진군민을 조금이라도 생각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장선용 울진군의회 원전관련 특별위원회 간사는 “정부가 원전을 지을 때는 지원법까지 만들어 각종 지원을 약속해놓고, 이제는 정권이 바뀌었다고 법도 무시한 채 나 몰라라 뒷짐만 지고 있는 행태에 분노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김형소 기자
김형소 기자 khs@kyongbuk.com

울진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