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독립 선언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교과서, 학습 장소와 시간, 일제식 평가 등 교육과정 운영을 억누르는 교육 시스템과 환경, 고정관념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로, 즉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 개별 맞춤형 수업과 평가를 실시한다는 의지다.
초등 교육과정 독립 지원을 위해 앞장 선 초등 교육과정 컨설팅단은 교장 13명, 교감 11명, 수석 교사 2명, 교사 7명 등 교육과정 전문가 33명으로 구성했다.
교육과정 컨설팅단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북의 초등 교육과정 독립 선언을 준비하며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공유하기 위해 19일부터 20일까지 경주에서 워크숍을 실시했다.
워크숍에서 교육과정 전문가 33인은 미래교육을 준비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의지를 담은 경북 초등 교육과정 독립 선언서를 작성했으며, 이번 워크숍에서 작성된 경북 초등 교육과정 독립 선언서는 학교 현장에 배포하여 전 초등 교원이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