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신장계 등 시설·장비 갖춰

안동의료원은 22일 장애친화건강검진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안동지역 장애인 단체장들이 참석해 센터앞 현관입구에서 커팅식을 가졌다.
안동의료원은 보건복지부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에 선정돼 22일 장애친화 건강검진센터 개소식 열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개소식에는 김재광 경북도 복지건강국장, 박영철 국민건강보험공단 안동지사장, 김대영 안동시의사회장, 변단흠 경북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장, 김시일 안동시장애인단체 협의회장을 비롯해 안동지역 장애인 단체장들이 참석해 장애친화 건강검진센터 개소를 축하했다.

안동의료원 건강증진센터는 2018년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장애인 건강검진기관 지정 및 공모계획’ 사업에 전국 8개 선정기관 중 경북대구에서 유일하게 지정됐다.

이후, 안동의료원은 장애인 단체와 건강보험공단 등과 협의를 거쳐 장애인 전용 건강검진 접수대, 장애인 특화 신장계, 침상형 체성분 측정기와 특수진료대를 비롯한 시설과 장비를 보완하는 한편, 수어통역사를 채용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높였다.

이윤식 원장은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에 비해 건강검진 수검률이 낮아 질병의 조기발견이 어렵다”며 “안동의료원 장애친화 건강검진센터에서는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편리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