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주연구원장에 양정철 선임…인재영입 적극 나서기로
한국당, '공천룰 개정' 잰걸음 속 현역 컷오프·물갈이 폭 등 주목

문재인 대통령의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 강행 등으로 여야 대치가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각 당은 내년 4·15총선을 대비한 당 쇄신과 인재영입 등으로 선거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3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바탕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개혁 법안 통과를 위한 ‘국정 안정론’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집권 3년 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패와 안보 실정을 공략하는 ‘정권 심판론’ 프레임으로 총선 민심 공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내년 21대 총선을 겨냥해 지난 17일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게 패널티 20% 적용’ 등을 골자로 하는 공천 룰의 틀을 잡은 가운데 지역별로 유권자 공략을 위한 준비체제에 본격 돌입했다.

내년 총선 전까지 싱크탱크 활성화를 통한 정책 기능 강화와 인재 발굴, 지역 내 대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추진 등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 4·3 재·보궐선거에서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두지 못한 가운데, 경기 침체와 북한 핵 협상 교착 등 여파로 가속화 하는 민심의 이반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 5월 중순 양정철 전 청와대 비서관이 민주연구원장에 취임해 총선체제를 정비한 뒤 대대적인 인재영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국정안정론’과 ‘개혁 완성’ 등 미래에 초점을 맞춘 프레임으로 선거를 치르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상법 개정안 등 주요 개혁 법안 통과가 야당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당 역시‘신(新)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공천논의에 착수하는 등 ‘공천 룰’개정을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황교안 당 대표가 지난 2월 27일 취임한 후 구성한 정치개혁특위는 지난 18일 공천혁신소위원회 3차 회의, 19일 특위 전체회의를 잇따라 열고 공천 룰 등에 대해 논의했다.

공천혁신 소위는 과거 총선에서의 공천 사례와 추진과정 등을 전체적으로 되짚어 보고 공천의 전체적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위는 한국당이 차기 총선 공천 룰을 당 혁신의 핵심 방안으로 설정하고 있는 만큼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청년·여성 중심 인재영입과 보수대통합 등 정계개편 같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민주당보다 더 신중하게 공천안을 확정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황교안 지도부 출범 초기인 데다 공천에서 집행기구 역할을 할 사무총장과 간사 역할을 하는 조직부총장 등 인선이 최근 매듭지어진 만큼 당 차원의 공천룰 확정과 공천 진행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공천작업은 서둘러 결정할 사항이 아니며 지금은 큰 틀을 잡고 이후 각론으로 들어가면 세부적인 공천작업은 금방 결정할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로 이 부분부터 차분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당 공천 룰의 방향과 주요 내용이 어떻게 정해질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현역 컷오프’의 기준과 물갈이폭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위는 공천 논의 시작단계인 만큼 현재로선 구체적 방향과 기준, 방침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황 대표가 ‘청년’ 등 인재영입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치신인에 대한 영입 폭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중점으로 공천 룰을 마련할 가능성이 크다.

당내에서는 한국당이 표심을 얻기 위해선 ‘현역 하위 20% 패널티’ 방침을 결정한 민주당보다는 높은 수위에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다만 현역 의원들 사이에선 물갈이 폭이 커지면 의원들의 집단 반발로 공천 파동이 재차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최근 들어 장외투쟁에 나서는 등 그동안 소심하다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보수 정치인으로 거듭나고 있는 황교안 대표는 대구를 비롯해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도시들을 방문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과 외교·안보 이슈를 부각하며 보수 유권자의 표심을 다잡는다는 계획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