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철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예천군의회 임시회가 의회와 집행부 모두에게 상처만 남기고 폐회됐다.

지난 14일부터 29일까지 보름의 회기로 열린 제 123회 임시회에서 군의회는 양잠산물유통공사 설립 예산 전액 삭감을 시작으로 소도읍 육성사업에 배정된 국비가 유통공사 설립과 연계됐다며 삭감했다가 공무원의 거친 항의에 예산을 재차 승인하는 해프닝을 연출했다.

또 추경예산 심사 과정에서 예결위원들간의 심한 이견으로 회의장에서 고성이 오가는 등 수차례의 진통 끝에 집행부가 요구한 추경예산 260억1천9백만원 중 28억6천1백만원을 삭감했다.

회기 마감을 앞둔 28일 모의원은 군정질의 과정에서 예천군이 2007 예천 곤충 바이오 엑스포 홍보를 위해 사용한 '청정 예천', '친환경 농업지역'이라는 문구가 잘못됐다고 했다가 집행부가 해당의원에게 강력 항의하면서 의회는 싸움터(?)로 변해 버렸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급기야 친환경 재배 농민과 농정과, 환경보호과 등 공무원들이 의회로 몰려와 군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30일은 예천군기획감사실장이 인터넷뉴스를 통해 군의회가 유통공사 설립안에 대한 조례안 의결을 거부한 것을 강하게 성토하는 글을 올려 의회와 집행부간의 끝간데 없는 갈등을 바라보는 군민들의 심경을 착잡하게 만들고 있다.

어느 지방자치단체라도 의회와 집행부간의 갈등은 늘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작금의 예천군의 현실은 통상적인 갈등으로 간과하고 넘기기에는 도가 지나치다.

"열심히 일하려고 해도 의회가 발목을 잡아 일을 할 수가 없다"는 공무원들과 "집행부가 의회를 무시해 본때를 보여야 한다"는 의원들의 명분 싸움에 피해를 보는 사람은 주민들이다.

군민의 공복인 집행부는 물론 군민들의 머슴을 자처하며 의회에 입성한 의원들 모두가 군민의 소득 증대와 복지가 한결같은 공동의 목표임을 망각하지 말고 무엇이 진정으로 군민을 위하는 선택인가를 깊히 성찰해 볼 시점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