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혜기자

얼마 전 포항지역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 대한 제보를 받아 이를 확인코자 시 건축과에 관련 문서를 요청했다.

A4용지로 10장이 채 되지 않는 이 서류는 아파트 건설사에서 공사를 할 때 지켜야 할 안전 규칙 등이 담겨 있는 문서로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쉽게 공개하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포항시 건축과는 "내 주기 곤란하다"는 답을 내놓았다.

이유인즉, "아파트 회사에서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포항시 건축과 공무원들의 황당한 태도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취재진은 이달 초 분양한 A건설의 모델하우스를 둘러보다 '견본주택 건축기준'을 어긴 부분을 확인했다.

시 건축과에 점검 여부를 묻자 건축과 담당 공무원은 "문제가 있어 시정토록 했는데 (건설사에서) 아직 고치지 않은 것 같다"며 "다시 얘기 하겠다"고 답했다.

그 뒤 1분이나 지났을까.

A건설 상무라는 사람이 취재진에게 전화해서는 "시에서 연락 받았다. 당장 고치겠다"고 해명을 늘어놨다.

최근 포항 지역 아파트 시장은 미분양이 속출하는데도 신규 물량이 계속 쏟아지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3.3㎡당 600만원하던 아파트 분양가는 11개월만인 지난 6월 700만원을 넘기더니 불과 4개월 만에 800만 원 이상으로 치솟았다.

특히 지역 아파트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건설사의 팔 할(割)이 외지 업체다.

이에 포항시가 철저한 검증과 건축원가 분석을 통해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해 아파트 정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정이 이런데도 시가 냉철한 분석과 책임 있는 행정은커녕 아파트 회사 편들기에 급급한 모습이어서 혼란스런 지역 아파트 시장이 언제쯤 안정을 찾을 수 있을지 우려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