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식기자

시민단체 무분별한 성명서가 과연 지역 발전의 약인가? 독인가?

요즘 구미시는 시민단체의 성명서로 인해 홍역을 치르고 있다.

2006년 5월 지방선거 때 남유진 현 시장의 선거대책본부 일을 맡은 구미지역의 A기업 대표가 남 시장 당선 직후인 2006년 7월 구미 사곡동 일대 자연녹지 7천여㎡를 20억 원에 매입했다.

이 땅은 지난달 말 구미 도시관리계획결정(변정)안에 포함돼 1종 주거지역으로 변경됐다.

이와 관련구미 경실련은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A씨가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자연녹지가 주거지역으로 풀리면 땅값이 배 이상은 뛸 것이고 이는 특혜라는 게 경실련의 주장이다.

경실련은 또 A사장이 지난 시장선거 때 요직을 맡는 등 측근인 만큼 공익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사실 관계를 공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구미시는 물론, A씨 역시 "사실 무근"이라며 펄쩍 뛰고 있다.

구미시에 따르면 A기업의 땅 매입 시점에 앞선 2006년 3월에 있은 구미시 2020년 도시기본계획 주민설명회 때 이 일대가 개발예정용지에 포함된다는 내용이 시민들에게 이미 알려졌기 때문에 이 일대의 변화는 누구든지 예측이 가능해 특혜라고 연관 짓는 것은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A기업은 "사업 확장 등 필요에 의해 땅을 매입한 정상적인 기업 활동으로, 이 일대가 장기적으로 개발된다는 것은 누구나 예지할 수 있었던 일"이라며 "성명서 내용이 황당하고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구미 경실련은 지난한 해 동안 40여건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시장을 겨냥한 성명서는 10여건에 이른다. 2006년은 이보다 많은 70여건의 성명서를 냈고 올 들어서도 벌써 4번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처럼 경실련의 잇따른 성명서 발표에 지역에서는 시민단체가 오히려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일부 시민들은 구미 경실련의 성명서 대부분이 시 행정과 시장 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지는 것도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는 공익 차원에서 견제와 비판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대안 없는 무조건적인 비판은 시민들이 외면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