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등 농촌지역 사용할 곳 없고 유권자들 사용 방법도 몰라

지난 4월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 제18대 국회의원선거 투표 확인증이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는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영양군과 영양군선관위에 따르면 제18대 국회의원선거 당일 투표자들에게 나누어준 투표확인증은 9일부터 30일까지 사용기한으로 박물관, 미술관, 국가 및 시도 지정문화재, 능원, 유적, 공영주차장(일부지역 제외)등 국· 공립 유료시설을 이용할 때 투표 확인증을 제시할 경우 2천원 이내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영양·영덕·울진·봉화 지역의 경우 이번 총선에서 7만9천507명의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확인증을 받아 갔다.

그러나 투표 확인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농촌 지역인 영양의 경우 검마산 자연휴양림, 산촌박물관, 반딧불이 생태학교, 봉화는 청옥산 자연휴양림, 울진은 통고산 자연휴양림, 친환경 엑스포공원, 경상북도 민물생태체험관, 성류굴, 영덕은 어촌민속전시관, 칠보산 자연 휴양림 등 10여곳에 불과 한데다 이들 지역의 경우 대부분의 지역 주민들은 무료로 이용 가능해 사실상 투표 확인증 사용의 효율성은 크게 떨어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투표확인증 후면에 기재된 내용과 달리 서울 소재 국립중앙박물관의 경우 선거당일만 사용 가능하고 주요 5대 고궁은 할인 혜택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나 투표확인증의 뒷면 내용과는 다른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 때문에 농촌지역 선거당일 투표장을 찾은 주민들은 선거관리위원회가 배부한 투표 확인증을 전달 받았지만 대부분이 사전 홍보 부족으로 투표확인증의 사용 방법을 몰라 투표장 주변에 버리거나 사용하지 않아 투표 확인증이 생색내기용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에 대해 유권자 이모(44·영양읍 서부리)씨는 "농촌지역의 사용 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는데다 사용 기간이 20일로 제한해 이를 사용하기 위해 서울 등 대도시 시설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많아 사실상 쓸모 없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며"투표확인증의 사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사용 기간과 장소 확대 등 적극적인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