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 선거법 위반 여부 진상파악 착수

올해 31세로 18대 국회 최연소 국회의원이 된 친박연대 비례 1번 양정례 당선자가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선자대회에서 행사를 지켜보고 있다.

친박연대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양정례(비례대표 1번) 파문'에 대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통해 진상을 파악하고 진화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4.9 총선에서 '박근혜 마케팅' 효과를 통해 선전하면서 형성된 우호적인 여론이 등을 돌리고 있는 데다 자칫 당 존립기반까지 위협받고 있다는 위기감에 따른 것이다.

특히 한나라당의 잘못된 공천을 창당의 논리로 삼은 급조한 당이 비례대표 선정과정에서 잘못된 공천이라는것이 최종 확인되면 당의 존립 근거마저 스스로 부정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친박연대측 관계자는 "갈수록 각종 의혹들이 연이어 터지고 있어 매우 곤혹스런 입장"이라면서 "워낙 짧은 시간에 당이 만들어지다보니 미처 철저한 검증시스템을 사전에 정립, 가동하지 못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향후 진상조사를 통해 명백한 법적 하자가 발견될 경우에는 '자진사퇴'를 권유할 수도 있다"면서도 "이럴 경우에도 자진사퇴 수용여부는 본인이 결정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선 법적 위반여부에 대한 최종 확인을 위해 선관위나 검찰 등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김을동 비례대표 당선자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친박연대 구성기간이 짧아 검증절차가 제대로 없어서 이런 문제가 드러난 것 같다"면서 "공당이니 만큼 의혹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책임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심재철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양 당선자가 특별당비로) 1억100만원을 냈다고 하는데 다른 당선자에 비해 과도한 금액이며 대가로 공천을 받았다면 매관매직이다. 분명한 선거법 위반"이라며 각종 의혹에 대해 선관위와 검찰의 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양정례 비례대표 당선자는 허위 학력 및 경력 의혹에 이어 재산신고시 배우자의 재산을 누락했다는 재산 축소 신고 의혹까지 사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