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공기관·건설협회·건설사와 상생협약 체결·간담회 가져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도내 공공기관, 건설협회 및 대형건설사 간 상생협약을 체결식이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경북지역 공공기관과 건설협회, 건설사가 손을 맞잡았다.

경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도내 공공기관, 건설협회 및 대형건설사 간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도에 따르면 건설산업은 전·후방 연관산업의 범위가 넓고 생산·고용 유발계수가 높아 지역은 물론 국내 경기와 고용을 주도하는 핵심 산업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정부의 정책기조가 도로·철도 등 전통적인 대규모 사회간접자본 개발에서 사회안전 강화, 복지확대로 점차 바뀌면서 건설예산이 감소 추세에 있다.

특히 지난 2017년 하반기 이후부터는 민간건설 분야의 수주액도 급감하는 등 공공·민간 발주물량의 동반 감소로 지역 건설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는 추가적인 경기 하락을 막고 나아가 지역 건설경기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의지를 담아 이번 협약식을 추진했다.

협약식에서 경북도의회, 도교육청을 비롯한 도내 대형 사회간접자본 사업 발주 공공기관, 지역 건설협회, 대형건설사들이 어려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함께 했다.

협약서에는 지역경기 활성화와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위해 도내 공사 시행 시 경북 지역업체의 참여율(원도급 수주)을 높이고, 경북지역 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공사 참여율 제고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앞으로 국비와 자체 예산을 확대하고 도 차원의 건설경기 활성화 대책을 더욱 면밀히 추진하는 등 지역 건설산업이 공정하고 안전한 기반 위에서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건설산업의 위기 극복과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과 대형 건설사들도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