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한수원사장(가운데)이 조지아 수력발전 사업권자인 ‘RBI’와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조지아 정부와 수력·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대해 포괄적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한수원은 지난 22일(현지시각) 조지아 정부와 조지아 내 수력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개발과 추진에 대해 포괄적으로 협력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수원과 조지아 정부는 신규로 추진하는 수력, 양수를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투자, 개발 및 연구에 대해 공동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다.

같은 날 한수원은 조지아 츠케니스트칼리 수력발전 사업의 현 사업권자인 ‘RBI’와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한수원은 RBI와 함께 츠케니스트칼리 사업에 대한 독점개발권을 확보하게 됐다.

츠케니스트칼리 사업은 조지아 수도 트빌리시 북서쪽 310km 지점의 츠케니스트칼리 강에 설비용량 192.5MW규모의 수력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BOO(민간이 주도해 소요자금을 조달·건설하고, 소유권을 가지고 운영하는 방식)사업이다.

2021년부터 건설을 시작, 2026년 완공해 한수원이 영구적으로 소유·운영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전력판매 수익이 기대된다.

한수원은 원자력, 수력, 신재생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에너지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력분야에선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니카라과 등 수자원이 풍부한 국가를 상대로 수력발전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