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포집정장기술 완전 폐쇄 요청에 "자료 보내 달라"
이재민 임시구호소 흥해실내체육관 방문…"후속조치에 최선"
일부 주민 거센 항의 "왜 우리만 고생하나" 등 고성 오가

24일 오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지진대피소인 실내체육관에서 피해주민들이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의 앞을 막고 피해 대책을 세워줄것을 호소하고 있다.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24일 포항을 방문해 지진 발전소 현황과 피해 이재민을 살피고, 주민 의견을 경청한 후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열 발전소 방문, 설명 듣고는 “해서는 안되는 공사를 했다”, 이산화탄소 포집저장기술 완전 폐쇄 요청에 “자료를 보내 달라”

진영 행안부 장관은 24일 오후 3시께 가장 먼저 포항시 북구 흥해읍 지열발전소 현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등이 함께 자리했다.

정상모 11·15 지진·지열발전공동연구단장이 지열발전 사업 과정에 대해 진 장관에게 브리핑했다.

정 단장은 △지난달 20일 정부조사단이 발표한 지열발전이 촉발 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 이유 설명 △지열 발전 공사 과정에서 잘못된 점들 △포항 지진의 교훈 △지금도 관련 데이터(자료)가 공개되지 않고 있는 현실 등을 진 장관에게 설명했다.

정상모 단장은 “지열 발전 사업을 진행하면서 안전과 소통을 최우선으로 해야 했고, 문제가 생기면 멈추고 분석을 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했고, 장순흥 총장은 “10㎞가량 거리에 있는 큰 양산단층만 의식하고 (면밀한 조사 없이 중소단층이 미치는 영향은 간과한 채) 단층 바로 위에 지열 발전소를 지은 것이 가장 문제”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열 발전에 참여한 기관들이 유사한 기술로 진행하다 현재 연구가 중단된 이산화탄소 저장시설에도 시민들은 의구심과 큰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영구 폐쇄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진 장관은 지열발전소 관련 설명을 모두 듣고 “해서는 안되는 공사를 진행했다”고 답했고, 이 시장에게는 “이산화탄소 저장시설과 관련한 자료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민 임시구호소 흥해실내체육관 방문…일부 흥해 주민 거센 항의 “왜 우리만 고생하나 등”고성

진영 장관은 자리를 옮겨 지진 이재민 임시구호소인 흥해실내체육관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격려의 시간을 가지려 했다.

하지만 일부 이재민들은 ‘행정안전부 장관과 포항시장은 이재민을 방치한 책임을 져라’는 피켓을 들고 강하게 항의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고성으로 “왜 우리만 고생해야 하나”, “대피소에서 하룻밤 자고 가라, 못 나간다”, “정부와 국회에서 포항 지진 이재민이 안중에나 있나” 등을 외치며 진 장관 방문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 주민은 “다른 의원이나 장관님이 올 때도 이렇게 강하게 항의하지는 않았다”며 “지진 등 재난을 총괄하는 행정안전부 장관님이 그만큼 힘이 있으시고, 저희 어려움을 해결해 주실 것이라 믿기에 목소리가 높아졌다”고 했다.

진 장관은 “아직 취임 1개월도 되지 않았지만 가장 먼저 포항으로 오려 했다. 강원 산불 등을 정리하고 오느라 늦었다”며 “당장은 안되지만 도지사, 시장 등과 협의해 최대한 빨리 해결책을 찾겠다”고 한 후 주민 목소리를 들었다.



△주민과의 대화…1시간 넘게 이어져, 진정한 도시재생 및 주민 주거 대책 제조업 피해 보전 등 다양한 의견 나와 진 장관 경청…“최선 노력 다할 것”

마지막으로 포항시청에서 흥해 지진 피해 주민 대표들, 소상공인·기업 대표, 시·도·국회의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과의 대화’시간을 가졌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이재민 거주 대책과 지진 특별법 제정 △지열발전소 완전 해체 △ 여·야 정쟁으로 시민들에게 비춰지지 말고 부동산 가격 하락과 도시 이미지 손상 등으로 힘들어하는 흥해와 포항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 강구 등 책임 의식을 진 장관에게 당부했다.

특히 상당수 참석자들은 “지열발전 사업을 주관하고 주도한 넥스지오·한국지질지원연구원·산업통상자원부는 일체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혀 하지 않았다”며 “이들이 책임감 있는 사죄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일본·스위스 등 해외 지진 사례를 참고해 국무총리 또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관련 복구 및 재난 안전 관리에 전권을 갖고 총괄 △피부에 와 닿게 흥해를 재생시켜 재해복구 모델 제시 △지진에 따른 고가 장비 파손과 금리 압박 등 생존 위협에 시달리는 포항 지역 제조업체를 위한 지원 대책 △독립된 지진연구원을 경북 또는 포항에 새로 설치해 달라 등 다양한 요구 사항이 나왔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모든 목소리를 들은 후 “국가와 정부는 국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있다”며 “포항 지진에 대해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어느 부서와 어떤 제도를 활용해야 하는지 더 알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고 했다.

이어 “어려 어려움을 중앙 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 지혜롭게 해결하고 지진을 통해 배운 느낀 것을 제도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소관 부처가 다르고 더 생각할 부분이 있겠지만, 여러분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