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용산초 7호 동창생 19명 시집 발간…예미정서 출판기념회

“우리도 시집을 냈어요.”

귀가 순해진다는 이순(耳順)의 나이에 접어든 초등학교 동기동창생들이 동갑내기 모듬 시집을 잇따라 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안동용상초등학교 7회 동창생(회장 권동순)인 이들은 지난 한 해 동안 각자의 인생 전반기 경험을 바탕으로 쓴 시 65여 편을 모아 ‘친구야 그르이 어예노’라는 제목으로 시집을 내고 26일 안동 예미정에서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내용은 안동사투리 제목처럼 고단한 인생길을 같이 가는 친구들과 후배들에게 희노애락이 뒤얽혔던 자신들의 인생경험담을 들려 주며 어깨를 다독여 주고 격려해 주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배고팠던 어린 시절과 어려웠던 학창시절을 겪은 사업화 시대 초입 보릿고개 마지막 세대들이기에 세상살이가 하나같이 고달팠다. 그러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매진해 온 자신들의 인생 전반기를 농익은 포도송이 처럼 알알이 엮어 내 가감없이 시집에 투영해 놨다.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라는 유행가 가사처럼 젊은이 못지 않은 열정으로 시 쓰기에 나섰지만 대부분이 초보시인. 같은 나이에다 고향 또한 같은 곳이기에 이번 시집 발간으로 죽마고우의 우정을 더욱 다지고 돈독하게 엮어 가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이구동성으로 자랑한다.

“낙동강 본류와 지류 반변천이 만나는 저희 고향 안동 용상-정상마을은 빈촌의 전형적인 강촌마을이지요. 강변 뚝방길과 나룻배, 민물고기 잡던 아련한 어린 시절은 누구나 다 공감하는 정겨운 고향 정경입니다. 그러니 시집 자체가 고향 같습니다. 그리고 친구의 소중함도 더욱 느끼게 해 줍니다”

허진년씨(울산문인협회 부회장)는 “늦깍이에 시집발간은 인생 한 번쯤 정리하고 싶은 욕구도 해소하고 아들딸과 손자손녀에게 존재감도 높여 준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해에도 ‘갈색풍금’이라는 제목으로 시집을 냈으며 올해 중 ‘이래도 될리껴’라는 제목으로 새 시집을 더 낼 예정이다.

이번 시집에는 전희영, 정숙자, 최명희, 최예주, 한정석, 허진년, 권동직, 권오화, 김금주, 김영일, 김진백, 백재우, 손성자, 신숙자, 예순영, 이병혜, 이옥순, 이좌교, 권동순 등 모두 19명이 참여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