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산단 건립 문제는 일단락…한국지역난방공사 발전소 두고
시민단체, 증설계획 철회 촉구

대구 성서산업단지 내 Bio-SRF(Biomass-Solid Refuse Fuel) 열병합발전소 건립문제가 일단락된 가운데 또다시 열병합발전소를 두고 논란의 조짐이 일고 있다. 달서구 대천동 열병합발전소를 증설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이하 난방공사)에 대해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대구환경운동연합(이하 시민단체)는 25일 성명을 통해 난방공사가 열병합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기존연료를 천연연료로 교체하기로 선언했지만, 이 과정에서 사업규모를 확장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달서구 대천동 44㎹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200㎹ 규모의 LNG열병합발전소로 확장하려는 난방공사의 사업계획이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가 수행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계획대로라면 오는 2025년 LNG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게 된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는 LNG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면 현재 열병합발전소 발전용량의 5배를 초과하는 규모라며 벙커C유 발전기를 LNG 발전기로 개체해도 대기오염개선에 대한 효과는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같은 용량을 기준으로 연료를 전환하면 대기오염물질은 배출이 줄 것이지만, 증설할 경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한국지역난방공사 18개 지사 중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곳은 대구와 청주 두 곳뿐이다”며 “난방공사는 증설계획을 철회하고 빠른 시일 내 천연연료로 교체하는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대구시와 달서구청은 산업부와 환경부 등 중앙부처를 통해 난방공사 증설사업에 대한 검토가 우선이라고 밝혔다.

각 지자체 관계자는 “열병합발전소 규모가 3㎹ 이상일 경우 중앙부처에서 먼저 관련 사업을 검토하도록 돼 있다”며 “산업부에 해당 사업신청이 접수되면 이후 지자체 의견수렴 등의 절차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