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산자부 항의 방문·집회

25일 오전 '포항 11·15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대책위원 등 경북 포항 지진 피해 주민 200여명이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집회를 열어 공식사과 등을 요구하고 있다.
25일 오전 '포항 11·15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대책위원 등 경북 포항 지진 피해 주민 200여명이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집회를 열어 공식사과 등을 요구하고 있다.

‘포항 11·15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대책 위원 등 포항 시민 200여명은 25일 포항 지진 책임 부처인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를 항의 방문했다.

범대위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서 시민들은 “포항 지진이 인재로 밝혀진 만큼 조속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 포항지열발전소 완전 폐쇄 및 철저한 사후 관리, 피해배상 및 도시재건을 위해 여야가 합의해 조속히 법률을 제정해 줄 것” 등을 촉구했다.

시민들은 이날 ‘포항지진의 형법상 직무유기자를 색출해 처벌하라’ ‘이진한·김광희 교수를 협박한 책임자를 처벌하라’ ‘포항 63회 미소 지진 은폐자를 처벌하라’ 등 내용이 적힌 현수막과 피켓 등을 들고 산자부 청사 앞 도로변에서 시위를 벌였다.

범대위는 대정부 촉구문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책임지고 수호해야 할 의무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만큼, 이제부터라도 정부는 정밀 단층조사 없는 부지선정과 수십차례의 미소지진 은폐, 공사 과정에서 손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등 11.15 포항지진에 대한 여러 의혹들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명명백백하게 밝혀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으로 인한 인위적 지진발생에 정부 공식사과 △다시는 이러한 인재(人災)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엄중한 조사를 통해 책임자 전원을 일벌백계하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포항시민이 입은 신체적·재산적·정신적 피해에 대해 실질적이고 완전한 배상이 이뤄지도록 특단 조치 강구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지열발전소 사후관리 대책을조속히 마련하고 CO₂ 지중저장시설 사업을 전면 백지화해 포항시민의 안전을 담보하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향후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와 조속한 피해 대책, 지열발전소 사후 관리 촉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며, 조만간 청와대와 국회 등 상경 집회를 추가로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