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은 25일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단과 함께 세종 총리공관에서 개최된 국무총리와의 간담회에 참석, 포항지진으로 인한 피해주민에 대한 보상과 포항재건을 위한 ‘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을 건의·촉구했다.

장 의장은 이날 포항지진이 1년여가 지난 지금에도 이재민들은 여전히 지진으로 인한 고통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부동산 가격하락 등으로 인한 지역경제의 침체 등으로 고통과 상처는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지진이 정부가 지열발전 사업을 추진하다가 발생한 만큼 그에 따른 손해배상과 생활안전에 관한 종합적인 대책 그리고 예산지원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또 포항지진이 인재였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경북도가 당초 포항지진대책 관련 33건의 3700억을 요청했으나 8건 1131억만 반영돼 경북도민을 비롯한 포항시민들은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진에 대한 대한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국가방재교육관, 지진피해자들을 위한 지진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 등 지진으로 인한 막대한 피해를 복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현안사업 관련 예산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장경식 의장은 “포항지진에 대한 정부조사단 조사결과가 지열발전소사업에 의한 인재였음이 명백한 이상 여야 구분없이 초당적으로 포항지진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 추진돼야 한다”며 “추경에 대한 국회심의과정에도 적극 대처해 포항시민의 깊은 상처와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예산증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