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기 의원,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사업비 171억 투입 105가구 건설

김석기 의원(경북 경주시)
자유한국당 김석기 의원(경주시)은 29일 경주 안강읍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고령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사업(이하 고령자 복지주택)’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독거노인 등 어르신들이 주거지 내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택과 복지시설을 복합건설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이번 선정결과에 따라 경주 안강읍에 총 사업비 171억 원을 투입해 105가구를 건설할 예정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주거시설에 문턱제거,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무장애 설계가 적용되며, 복지시설에는 간호사실, 물리치료실, 식당, 소규모 영화관 등 건강·문화시설이 갖춰질 예정이다. 복지시설은 인근 주민들에게도 상시 개방될 계획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의 입주대상은 65세 이상 고령자로 1순위는 생계·의료급여수급자인 국가유공자, 2순위는 생계·의료급여수급자 및 수급권자 또는 차상위 계층, 3순위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 소득 50%이하인 고령자로 지자체에서 선정하며, 임대보증금은 약 230만 원, 임대료는 4만7000원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어 지역 고령자들의 주거복지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김석기 의원은 “경주 안강읍은 고령자 비율이 24.6%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며 독거 노인, 생계ㆍ의료급여수급자, 국가유공자 등의 주거복지문제가 대두되고 있었다”며 “이번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의 삶의 질과 복지 향상은 물론, 주거문제 등 사회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