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사업 등에 54억원 투입

경북도청
경북도가 도내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는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더 안전하고 더 아름다운 화장실을 제공하기 위해 공중화장실 개선사업, 남녀 공용화장실 분리사업, 안심공중화장실 선도사업 등에 모두 54억원을 투입한다.

29일 도에 따르면 공중화장실 개선사업은 매년 시군 수요조사를 통해 공중화장실을 확충·개선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포항시 등 13개 시군 총 25개소에 총 사업비 44억8000만원을 들여 도내 주요 관광지 및 유원지 등 이용객이 많은 장소에 공중화장실을 신축하고 노후 공중화장실을 개·보수한다.

국민이 제안하고 참여하는 국민 참여예산으로 추진되는 남녀 공용화장실 분리사업은 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민간 공용화장실의 남녀분리 문화 확산을 위한 전국단위 사업을 추진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올해 전국 452개소 민간 남녀공용화장실 개선에 국비 22억60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23개 시군 각 2개소씩 총 46개소를 대상으로 남녀공용화장실 분리사업을 시행한다. 현재 시군에서 지원대상자 공모를 진행 중이며, 지원신청자 중 적정대상자를 확정해 시군별로 분리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심공중화장실 선도사업은 공중화장실 범죄 증가 및 국민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안심 공중화장실 선도지자체를 지원해 안심화장실 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올해 특별교부세 20억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된 11개 지자체 중 포항시와 영덕군 등 2개 시군이 최종 선정돼 특교세 4억원을 확보했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최근 화장실 안전이 국민적 관심사로 부각하고 있다”며 “이에 발맞춰 도민들에게 안전하고 아름다운 화장실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