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을 끼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간 이해관계가 달라 물의 이용을 두고 갈등을 겪어 왔다. 이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 정부가 연말까지 낙동강 유역 지자체와 함께 연구용역을 맡겨 문제 해결 방안을 찾기로 해 기대가 크다. 경북과 대구 지역민들로서는 무엇보다 10년을 끌어 온 대구-구미 간 낙동강 상류 취수원 이전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지가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다.

무엇보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서서 지자체와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는 점에서 어느 때보다 해결에 대한 기대가 크다. 29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이철우 경북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등 이해 당사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정부는 낙동강 본류의 수질 개선 등 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연구용역 2건을 수행하고 이 과정에서 지자체의 참여를 보장할 계획이다. 용역 가운데 대구 취수원문제와 직결되는 것으로 ‘구미산업 단지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 연구 수행이 포함됐다. 이 연구는 폐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고려해 낙동강으로 폐수처리수가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다른 한 가지 용역은 낙동강 본류의 수질 개선을 위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다. 수량·수질·먹는 물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낙동강 유역에 대한 최적의 물 이용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두 연구 용역 중 ‘구미산업 단지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 연구로 대구 시민이 걱정하고 있는 먹는 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지난해 6월 대구시민이 먹는 낙동강 수계 수돗물에서 유해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는 등 잇따른 유해물질 검출로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구시가 낙동강 상류 해평취수장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수질오염 등을 우려한 구미의 반대에 부딪혀 있다.

대구시와 구미시의 취수원 갈등은 2009년 2월 구미국가산업단지 유해 화학물질이 대구시민의 생명수인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의 수돗물 원수를 오염시킨다며 취수원 이전을 정부에 건의하면서 시작된 10년 간 풀지 못한 문제다. 이번에 체결한 협약과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와 대구시, 구미시 간 취수원 갈등을 해소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