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강판 판매 확대·봉형강 부문 고부가 강재 개발 등 박차

철강코일판재.
현대제철이 글로벌 자동차 소재 시장의 경쟁력 우위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대제철은 30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조 715억원, 영업이익 2124억원의 경영실적 발표와 함께 자동차 부문 경쟁력 향상을 위한 사업 내용을 발표했다.

1분기 경영실적은 순천 3CGL 가동률 상승 등 판재류 중심의 공급 물량 증가 및 판매단가 개선에 따라 매출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6.0% 증가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은 27.6%, 당기순이익은 1140억원으로 35.6% 줄어 들었다.

그러나 현대제철은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확대 및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현대제철은 향후 글로벌 자동차 소재 분야의 경쟁력 우위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현대제철은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역량 강화를 위해 냉연강판의 강종별 전용화 공장 운영 및 외판 설비의 신예화 투자를 통해 품질 생산성을 향상시켜왔다.

품질 면에서도 2019년 Tesla사 등 55건의 고객사 인증을 취득하는 등 글로벌 자동차강판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 결과 올 1분기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6만3000t의 실적을 올렸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 대응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먼저 인도 지역 자동차 수요 증가세에 맞춰 연간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물량에 대응한 아난타푸르 신규 SSC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 3월부터 양산에 들어간 아난타푸르 SSC는 기아차의 인도 시장 전략 차종인 SP2 등에 적용되는 고품질의 자동차강판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 ‘FCEV 비전 2030’에 발맞춘 금속분리판 공급 확대 투자도 이어진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연간 1만6000대 규모의 1공장이 양산체제에 들어간 데 이어 2공장 투자 검토도 진행돼 이르면 오는 하반기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세계 최초 내화내진 복합성능 안전강재를 비롯해 자동차 전문 서비스 브랜드 H-SOLUTION을 출시했으며, 글로벌 Top 20 브랜드에 대한 통합강종 개발 계획을 수립해 내년까지 세계 자동차규격의 90% 이상 대응하는 강종을 보유하기로 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 확대와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 개발 등 고부가제품 판매 증대를 통한 수익성 중심의 영업활동에 주력할 것”이라며, “전략적 구매 및 생산성 향상 등 원가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