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10년 연속 선정…공동체 귀농 학교 등 호응

농촌생활 기술학교 작은 집 짓기 프로그램 수료생들이 자체적으로 결성한 동아리 회원들
상주시가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도시민 농촌 유치 지원사업’에 10년 연속 선정돼 오는 2021년까지 1억 8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 사업비는 도시민 농촌 유치 전담기구 운영과 박람회 참가, 예비 귀농 귀촌인 공동체 귀농 학교 운영, 농촌생활 기술 학교, 귀농인 사랑방 사업 등을 진행하는데 사용된다.

이중 공동체 귀농 학교는 상주로 귀농 귀촌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지역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마을과 농가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09년 1기부터 시작해 꾸준히 수료생을 배출해 왔는데 올해는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간 20기 공동체 귀농 학교를 진행하고 하반기인 9월에는 21기 공동체 귀농 학교가 예정돼 있다.

또 농촌생활 기술학교는 시골에서 꼭 필요한 목공과 용접, 건축 등의 생활기술을 직접 실습을 통해 배우는 교육인데 호응도가 높아 수료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도 있다.

교육은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1차 교육이 진행되고 9월에는 2차 교육과 작은 집 짓기 과정 교육이 예정돼 있다.

귀농인 사랑방은 공모를 통해 귀농 귀촌인과 지역민이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인데 5월 중 공모를 거쳐 선정된 동아리는 연중 활동을 하고 연말에 다 함께 모여 성과 공유회를 가진다.

지난해는 마을 합창단과 연극 동아리, 여성 모임 등 귀농 귀촌인과 지역민이 직접 기획한 15개소의 다양한 마을 활동을 지원한 바 있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