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공공기관의 수익이 추락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발표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시’를 보면 원전 가동을 줄이고 비싼 석탄발전을 늘리는 바람에 한국전력이 6년 만에 적자를 냈다. 전력 구입비가 상승하면서 한전의 당기순이익이 2017년 1조4413억 원 흑자에서 지난해 1조1745억 원 적자로 2조6159억 원 감소했다. 한국수력원자력도 8618억 원 흑자에서 1020억 원 적자로 돌아서 이익이 9638억 원 줄었다. 이 같은 결과를 보면 국민이 곧 전기료 폭탄을 맞을 것이 분명해 지고 있다.

국민이 직접 체감하는 전기료도 전기료지만 그간 쌓아온 원전 산업 자체가 붕괴되 국가 경제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란 지적이 많다. 오죽했으면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 기업인들까지 나서서 원전 건설 재개를 호소하겠는가. 30일,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원아시아포럼에 참석한 한철수 창원 상의 회장은 “일감 절벽에 부딪친 원전 업체들 중에는 수십억 원을 들인 설비를 헐값에 파는 업체도 나오고 있다”며 “이들 업체가 살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라도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빨리 재개돼야 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23일에는 울진군의회 원전관련특위와 울진범군민대책위가 창원을 방문해 창원시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울진·창원공동협의체를 구성하기도 했다. 신한울 원전 3·4호기의 건설 중단에 따른 울진지역의 경제적 피해가 심각하고, 창원 역시 두산중공업과 협력업체 등 원전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기 때문이다.

경북의 경우 신한울 3·4호기와 영덕 천지 원전의 건설 중단으로 고용감소 등 직간접 피해가 9조 원에 이른다. 대학과 대학원의 핵공학 전공 인력이 급격히 줄어들고 원전산업을 떠받쳐온 부품업체의 휴폐업이 늘고 있다. 40년 동안 쌓아온 국제적 수준의 원전 기술을 하루아침에 사장 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재개해달라는 청와대 청원에 33만 명이 넘게 서명한 것이다. 그런데도 청와대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문의하라”는 한 줄 짜리 답변을 내 분통을 터트리에 하고 있다. 신한울 원전 건설은 우리나라 원전산업 미래 뿐 아니라 침몰하는 우리 경제를 회생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기도 하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로 원전산업 붕괴를 막고, 국가 경제를 돌리는 계기가 되게 해야 한다. 정부는 울진 등 경북 뿐 아니라 부울경 지역민, 33만 명이 넘는 국민의 간절한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