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영천, 어린이날 한마당 큰잔치 행사
예천군, 3일부터 생태원서 곤충체험축제…뮤지컬·박물관 등 문화 체험 행사 가득
울진 아쿠아리움·백두대간수목원 등 이벤트

지난해 개최한 어린이날 체험행사

“5월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제97회 어린이날을 맞아 경북 곳곳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진다.

‘제25회 경북어린이날 큰잔치’가 5일 의성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Dream Family Fly Ground’ 주제로 ‘Welcome 퍼포먼스’를 비롯해 ‘Dream Fly 워터랜드’ ‘Dream Fly 체험동산’ ‘Dream Fly 놀이파크’ 등 어린이들이 신나고 재밌게 놀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어린이들에게 인기 높은 베이블레이드 게임은 참가 희망자를 사전 모집해 당일 경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어 7인조 걸그룹 ‘공원소녀’의 축하공연이 열린다.

놀이 프로그램으로는 물장난 서바이벌, 워터봅슬레이, 패밀리 컬링, 무동력 비행기, 에어바운스 놀이터 등을 즐길 수 있다.

가족 모두가 체험할 수 있는 코스프레 의상대여, 트릭아트, 포토윌, 1인방송 세트장, 버블버블, 케리커쳐, 민속놀이체험 등도 준비해 가족 방문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경북도 내에서 유일하게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 받은 영주시도 ‘제40회 어린이날 한마당 큰잔치’를 5일 오전 10시 경북전문대학교에서 개최한다.

‘놀이를 이야기하는 터닝포인트 대한민국’을 테마로 문화와 놀이가 어우러진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해 어린이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영천시는 ‘아이는 미래다! 얘들아, 놀자!’라는 슬로건으로 어린이 큰 잔치 행사를 강변공원 분수광장에서 개최한다.

댄스공연, 태권도 시범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좋은 책·공예품 전시, 119구급차 체험 등 다양한 체험마당을 제공하는 한편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즐기며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색있는 문화행사도 다양하다.

곤충생태원에서 열린 지난해 어린이날 행사에 참석한 관광객들이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19 어린이날 예천 곤충체험축제’가 ‘친구야! 예천에서 함께 놀자!’라는 부제로 3일부터 나흘 동안 예천 곤충 생태원 일원에서 열린다.

곤충생태체험관에서는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호박벌 등 살아있는 곤충은 물론 뱀, 도마뱀, 거북이 등 파충류·양서류를 직접 만져볼 수 있다.

산림 치유 원에서는 숲 향기 테라피 손 마사지를 부대행사가 열리고 주요 관람지 동굴 곤충, 나비 터널, 곤충 테마 놀이시설에는 스템프 랠리가 열린다.

4~5일 이틀간 청도박물관 잔디마당에서는 ‘오월의 놀이터-꽃과 대나무의 잔치’를 연다.

지난해 개최한 어린이날 체험행사

맛있는 꽃-화전만들기, 꽃 머그컵 등 어린이들에게 우리 전통문화와 전래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대나무 활 쏘기 등 사라진 옛 놀이들을 배워 볼 수 있고 직접 대나무를 잘라 물총을 만들어 보는 ‘대나무 물총 만들기’도 체험할 수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청록파 시인인 조지훈 문학 사상과 정신을 기리는 ‘제13회 조지훈 예술제’ 4일부터 이틀 동안 영양군 주실마을에서 마련된다.

올해는 조지훈 전국 백일장·사생대회, 승무 공연, 문학 강좌, 문학 세미나, 조지훈 시(詩) 가곡음악회 등을 한다.

친구와 가족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하는 뮤지컬 ‘어린이 캣’S 2탄’이 4일 영천시민회관 무대에 오른다.

춤과 음악을 통해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발견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되찾으려는 고양이들의 이야기이다.

뮤지컬 어린이 캣S 2탄 공연 포스터.

성인 뮤지컬 캣츠 못지않은 의상과 특수분장, 서정적이고도 다이나믹한 안무, 다양한 무대기술과 특수효과를 선보일 예정이다.

울진 엑스포공원 아쿠아리움이 어린이날을 맞아 4~6일 각종 선물 전달과 체험 이벤트를 시행한다.

아쿠아리움은 입장 고객 중 초등학생에게는 물고기와 바다와 관련된 체험용 활동 재료를 선착순 1000명에게 무료 증정하고, 비단잉어 먹이 주기 체험과 물범 피딩 퀴즈 등을 선보인다.

삼국유사 군위도서관은 어린이주간을 맞아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8일 진행되는 ‘안전우산 만들기 체험’은 어린이들이 보행 중 우산이 시야를 가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반사 띠 투명우산에 반사재질의 캐릭터 스티커를 부착한다.

봉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5월 가정의 달과 어린이날을 맞아 한 달 동안 풍성한 이벤트와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4∼6일에는 만18세 미만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하며 수목원 가든 스테이 1박 2일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자생식물 특별 기획전시회를 연다.

이 외에도 ‘구미새마을중앙시장 어린이날·어버이날 대잔치’가 4일과 7일 양일간 마련된다.

어린이 날을 앞둔 4일에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떡볶이 요리대회가 진행되며 시장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경품권 추첨을 진행한다.

또 어버이날을 앞둔 7일에는 오후 2시부터 제2주차장에서는 어르신에게 행복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위안 초청공연, 경품추첨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