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궁서 즉위 후 첫 일반 국민 초대행사 열어…14만 명 이상 참가

나루히토(德仁) 일왕과 마사코(雅子) 왕비기 4일 왕궁(황거)에서 일반 국민들의 축하를 받는 자리(일반참하·一般參賀)에 참가하고 있다. 연합
나루히토(德仁) 일왕이 4일 왕궁(황거)에서 열린 일반 국민 초대 행사(일반참하·一般參賀)에서 일본이 다른 나라들과 손잡고 세계평화를 추구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나루히토 일왕은 이날 왕궁 앞 광장에 모인 사람들에게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우리나라(일본)가 모든 외국과 손을 잡고 세계의 평화를 추구하면서 한층 발전을 이룩하는 것을 마음으로부터 기원한다”고 말했다.

일왕은 마사코(雅子) 왕비, 마코(眞子) 공주 등 왕족들과 함께 궁전 베란다에서 서서 방문객들에게 손을 흔들었다.

나루히토 일왕이 지난 1일 즉위 후 ‘일반참하’ 행사에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전 10시에 시작된 이 행사는 오후 3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모두 6회 실시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아침부터 인파가 몰려들며 정문이 열리기 전까지 4만9000명이 모였고, 이로 인해 200m가량 떨어진 도쿄역까지 긴 줄이 생겼다.

이날 방문객 수는 14만1130명으로 집계돼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이 1990년 11월 즉위 후 처음 했던 일반참하 때의 10만9800명보다 3만1330명 많았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