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사회연대노동복지포럼, 8일 창조경제센터
노·사·민·정 관계자 참석 주요 사례·선결과제·추진방안 논의

대구시는 대구사회연대노동복지포럼과 함께 8일 오후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전문가와 노·사·민·정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대구지역 사회통합형(상생형) 일자리 모델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 1월 대기업 투자와 노동계 합의, 정부의 지원정책이 결합 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발표되면서 종전의 정부 주도 일자리사업의 한계에서 벗어나 노·사·민·정 경제 주체 간 공동체 상생 모델인 사회통합형 일자리 모델이 신 일자리정책 패러다임으로 부각하고 있다.

대구는 중소기업 비중이 타 지역보다 높아 근로여건이 열악하고 특히, 원·하청 간 근로여건 격차도 심화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협업모델이 노동계를 중심으로 거론되고 있다.

중소기업과 300인 이상 기업 간 격차는 임금이 45만7000원이며 근로시간은 1.1시간 차이가 난다.

특히 대구시가 중점 추진 중인 미래 신산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각 경제 주체들 간의 우호 협력적 관계 형성을 통한 기업 투자환경 조성이 선결돼야 한다는 인식이 경영계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한편, 지역 최대 자동차부품기업 중의 하나인 이래AMS(주)의 노사 상생협력 모델이 일자리 지키기의 전국적 롤모델이 되고 있다. 1조 4000억 원 규모의 해외수주 물량생산에 필요한 투자금 확보와 사업기반 마련을 위해 노·사가 함께 회사의 존립과 고용 안정을 이룬 사례이다.

이러한 기조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대구형 일자리 모델 도입에 대한 대 시민 인식공유와 노·사·민·정 관계자 간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주요 내용은 △ 지역 특성을 고려한 노사 상생 일자리 모델 △ 원·하청 상생협력 사회통합형 일자리 모델 △ 현재 상황 인식을 통한 미래지향적 일자리모델에 대한 주요 사례와 선결과제, 성공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대구시와 노동복지포럼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형성된 공감대를 바탕으로 지역 일자리 모델 도입의 구체적 실행을 위한 노·사·민·정 협의체를 마련하고, 일자리모델 가시화에 따른 중앙정부의 지원책도 건의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래 AMS가 노사 협업을 통한 위기 극복의 대표적 사례로 노사 상생의 틀을 마련한 것처럼 대구는 사회적 대화에 바탕을 둔 일자리 모델을 도입하고자 한다”라며 대구만의 일자리 모델의 방향성을 언급한 후 대구형 일자리 모델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