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자료 등 확보…수집·운반업체 유착 가능성
장부조작 정황 등 조사하기로…환경단체 "뒷북 행정" 평가절하

대구지방환경청이 고령군에 위치한 의료폐기물 불법보관 관련 사업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하지만 지역 환경단체는 뒷북 행정에 불과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대구환경청에 따르면 이번에 압수수색이 이뤄진 A업체는 지난 4월 3일 폐기물관리법 준수사항 위반으로 적발됐다.

A업체는 폐기물 중간 처분업을 획득한 사업장으로 하루 60여t의 의료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대구환경청은 8일 해당 사업장의 의료폐기물 불법보관과 수집·운반업체와의 유착관계 등의 혐의점을 조사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A업체 전산 자료 등 관련 서류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구환경청은 압수한 컴퓨터와 휴대폰 등 각종 저장 매체에 대해 디지털 정보를 분석, 범죄 단서를 찾는 과학 수사기법인 디지털포렌식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구환경청 관계자는 “A업체에서 위탁받은 의료폐기물을 소각한 것처럼 장부를 조작하고 수집·운반업체에 불법보관을 지시·유도한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며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련자를 불러 불법보관 혐의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는 적발된 지 많은 시간이 지난 뒤에 압수수색이 이뤄져 제대로 된 성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공익 제보자가 없었으면 이번 조사조차 이뤄지지 힘들었던 만큼 환경청의 관리·감독에 허점을 드러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대구·경북 의료폐기물 업체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환경청은 사이트 등을 통해 의료폐기물 관련 사안을 공개하는 등 관리에 자신감을 보여왔다.

하지만 이번 조사로 환경청의 자신감에 의문이 제기된다는 것이다.

대구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그동안 폐기물 업체에 대한 행정처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도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번에 허점이 드러난 만큼 전체 전수 조사를 통해 관리·감독 시스템을 다시 정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